공모신청 저조·중앙언론사 입주계획 재검토

세종시에 조성하기로 한 언론단지에 중앙언론사들의 반응이 시큰둥해 말뿐인 ‘언론’단지가 될 위기에 놓였다.

공모신청 마감일인 지난달 26일 신청서를 제출한 언론사는 모두 19곳으로 중앙언론사는 조선일보, 한국일보, 한국경제, 연합뉴스 등 6곳, 지역언론사는 13곳이다. 다음달 7일 최종적으로 사업제안서를 내야 접수가 완료되는데 중앙언론사들은 입주를 다시 검토 중이거나 계획을 철회한 상황이다.

조선일보와 한국일보, 연합뉴스는 사업성 등을 이유로 계획을 재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경제는 부동산컨설팅업체와 협의한 결과 사업제안서를 제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공모신청서를 낸 중앙언론사가 적을 뿐 아니라 방송사는 한 군데도 없고, 공모를 신청한 언론사들마저 최종 입주 결정을 앞두고 망설이는 이유는 언론단지 의무규정사항에 대한 불만 때문이다.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세종시에 들어설 언론단지는 지하주차장을 제외한 연면적의 50% 이상을 언론기관으로 채워야 하고 용도변경은 불가하다는 규정이 있다.

50% 이상이 언론기관으로 채워지지 못할 경우 입주 기관들은 건물 시가표준액의 10%를 과태료 명목으로 공동부담 해야 한다. 이 부담 때문에 언론사 관계자들은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거듭 50%로 규정된 수치를 낮춰줄 것을 요구했지만 행복청과 LH는 지구계획이 정해진 이상 완화할 방법은 없다는 입장이다.

한 일간지 세종시 이전계획 담당자는 “이 규정에 의거해 부과할지도 모를 과태료 때문에 저렴한 땅값이 의미가 없어졌다”면서 “다른 언론사 세종시 담당자들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라 서로 통화하며 고민을 나누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언론단지 조성 계획에 언론사들이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는 또 하나의 이유는 당장 세종시에 투입할 인력이 적어도 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편 LH는 다음달 7일까지 공모신청서를 접수한 언론사를 대상으로 최종 사업제안서 접수를 받고 같은 달 20일 선정기관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