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원면 용곡저수지 부근 녹조현상 한 달 넘게 지속…원인 뭘까 설왕설래
농어촌공사 청원지사, 녹조현상 알고도 방류 … 둑높이기 공사 진행 때문

청원군 미원면 용곡저수지와 저수지에서 방류한 물이 흐르는 미원천에 한달 넘게 녹조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여름 낙동강 등에서 발생한 녹조현상, 이른바 ‘녹차라떼’ 논란이 미원면에서 재발되고 있는 것이다. 녹조현상은 날이 무더운 여름에 주로 나타나는데 이른 추위가 닥친 11월을 앞둔 현재까지 이러한 녹조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은 매우 드문 일이다. 용곡저수지 인근 주민들에 의하면 녹조가 최초로 관측된 시점은 지난 9월 추석 무렵이다. 현재 이러한 녹조를 두고 인근 용곡리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은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상태다.

▲ 용곡삼거리 부근 용곡저수지에서 흘러나온 물과 미원면 화원리 부근에서 발원한 물이 합류하는 지점. 양측의 물 색이 다름을 알 수 있다.

한편 농어촌공사는 녹조현상이 관측된 후 주민들이 문제제기를 했음에도 이렇다 할 대책이나 개선 노력없이 미원천(한강수계)으로 저수지 물을 방류를 계속하다 27일 멈췄다.

원인은 둑 높이기 혹은 골프장

지난 25일 방문한 청원군 미원면 용곡리 용곡보건진료소 부근. 이곳은 용곡저수지에서 방류한 물과 인근 화원리에서 내려온 하천 물이 만나는 지점이다. 한눈에 보기에도 화원리 부근에서 내려온 물은 깨끗한 데 비해 용곡저수지에서 내려온 물은 녹색 빛을 띠고 있었다.

김희상 용곡리 이장은 “한 눈에 보기에도 두 물줄기의 색이 다르다. 인근 지역에는 친환경 농사를 지닌 농민들이 많은데 물이 오염돼 벌써부터 내년 농사를 두고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인근 마을 농민들 역시 녹조현상에 대한 걱정이 깊은 상태였다. 마을의 한 농민은 “30년 동안 이러한 녹조현상을 보인 적이 없다. 처음이다”라며 “지난 추석 때에는 녹조현상이 말도 못하게 심했다. 그나마 찬 바람이 불어 나아진 게 이 정도”라고 전했다.

한편 용곡저수지 부근 녹조현상에 대해 인근 지역 주민들은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용곡저수지 둑높이기 사업과 저수지 보다 상류에 위치한 미원면 대신리 모 골프장을 의심하고 있다. 지난 2010년 4월 개장한 골프장과 같은 해 12월부터 시작된 둑 높이기 공사 이외에는 주변 환경 변화요인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골프장 입구 측에 설치돼 있는 저류지에서 녹조가 관찰되기도 했다. 또한 둑 높이기 공사로 인해 물이 고이는 것과 동시에 예년에 비해 수온이 상승하고 유속이 느려진 것도 주민들이 녹조현상의 원인으로 의심하는 까닭이다.

한편 농어촌공사는 2010년부터 2년간 145억원을 투입, 용곡저수지의 둑을 1.5m 높이는 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녹조현상이 나타난 뒤에도 방류를 계속했던 것 또한 둑높이기 공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였다는 것이 농어촌공사 관계자의 말이다. 하지만 주민들의 항의가 계속되자 지난 27일 방류를 멈춘 상태다.

농어촌공사 청원지사 관계자는 “용곡저수지의 녹조 샘플을 채취해 현재 수질검사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저수지 물의 재방류 여부는 둑 높이기 사업 진행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농어촌공사 청원지사는 2010년 12월부터 145억원을 들여 용곡저수지의 둑을 종전보다 1.5m 높이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사업은 오는 12월 완공 예정이다.

▲ 주민들은 이러한 녹조현상에 대해 둑높이가 사업과 인근 골프장을 지목하고 있다. 사진은 골프장 저류지의 녹조.

녹조 발생, 4대강과 관련 없나

지난 달 15일 4대강 사업과 녹조발생과의 연관성을 추론해 볼 수 있는 자료가 공개됐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녹조의 원인은 보로 인한 정체수역일 가능성이 크다.
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이 공개한 해당 자료는 지난 3월 13일 개최된 제1회 영산강·섬진강 수계 댐·보 연계운영협의회 회의록이다. 4대강 수계의 댐과 보의 수문 개방을 연계, 운영하기 위해 국토해양부가 구성한 것이 ‘4대강 댐·보 연계운영협의회’이며 영산강과 섬진강의 수문 운영을 위해 개최된 회의기록이 공개된 것이다. 댐·보 연계운영협의회는 국토해양부와 환경부, 농림수산식품부 등 정부부처 4대강 담당 부서 과장과 홍수통제본부, 수자원공사, 지자체, 민간전문가 등 19~20명으로 구성됐다.

당초 정부는 4대강 사업을 계획하면서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저수지 둑높이기 사업을 계획했다. 이러한 목적으로 4대강 수계에 총 96개 둑 높이기 사업을 계획됐다.
이날 회의에서 한 민간위원은 농업용 댐(저수지)과 보의 연계운영과 관련해 “문제점은 갈수기 수질악화 시기와 봄에 농업용수가 필요할 때가 일치”한다며 4대강 마스터플랜에서 계획했던 것처럼 수질개선을 위한 ‘갈수기 집중 방류’가 사실상 쉽지 않음을 지적했다.

또한 환경부 물환경정책과장은 이에대해 댐 방류로 하류의 오염된 물을 밀어내는 조치, 이른바 ‘flushing 효과’도 도달 시간 등의 문제로 녹조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말하기도 했다. 용곡저수지에 녹조가 발생한 뒤 한동안 수문을 열려 방류를 계속했지만 녹조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음을 상기해 볼 있는 대목이다.

또한 이보다 앞서 열린 4대강 댐·보 연계운영협의회 1차 회의에서 환경부 4대강 사업 담당 과장은 “국립환경과학원의 검토 결과 우리나라 조건에서는 수역의 정체가 조류발생의 큰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미 정부 스스로 녹조발생의 원인은 4대강의 보로 인한 물 흐름의 정체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수역의 정체’란 ‘4대강 보로 인한 물 흐름 정체 구간의 현상’을 말한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유역관리국장은 이날 회의에서 “조류성장은 수온, 빛, 오염원, 수역정체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오염원 관리대책만으로 수질개선을 크게 기대하지 못한다”고 말해 환경부 과장의 발언을 뒷받침해주기도 하였다.

이는 녹조현상은 4대강 사업과는 관련이 없는 폭염탓이라는 지난 여름 정부의 입장과 상반된다. 지난 8월 7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강과 낙동강에서 발생한 녹조현상에 대해 “기후변화로 인해 장기간 비가 오지 않고 폭염이 지속되어 발생하는 불가피한 현상”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