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수의계약 유지 방침 … 장기화 우려

제천지역 일반쓰레기 수거업체 소속 환경미화원들이 18일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미화원들의 파업 장기화로 인해 쓰레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본보 12일일자 15면 보도)

제천지역 환경미화원 및 민주일반연맹 지역노동조합은 이날 제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화원들은 그동안 수차례 제천시를 방문해 제천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의 문제점을 알리고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했으나 책임있는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파업 이유를 설명했다.

노조는 또 "수집운반업체들은 그동안 인건비 중간갈취, 동절기 차량 감축 운영, 샤워실 미설치, 임금체불, 부당해고 및 부당노동행위 등의 각종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며 "이는 곧 대행계약을 위반해 왔음을 명백히 드러낸 것이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특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천시에서 대행계약을 위반한 업체들에 대해 계약해지를 단행하고 공개경쟁입찰을 진행해야 한다"고 시를 압박했다.

반면 시는 환경미화원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노조가 주장하는 핵심 쟁점인 대행업체 계약 해지와 공개 경쟁 입찰 전환은 사유가 없어 현행 수의계약 체제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또 미화원 임금 갈취 의혹은 충북지방노동위원회에서 협상할 사안이며, 대행업체의 환경법 위반 등의 문제는 검토 후 행정 처분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