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질문
1. 최근 야당 일부에서 탄핵 철회 의견이 제기되 찬반양론이 분분한 상황입니다. 탄핵 질회안에 대한 후보자의 의견을 밝혀 주십시오.
2. 청주산업단지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시각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이전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데, 이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후보는 이전 타당성을 설명해 주십시오. 또한 이전안이 현실화될 경우 청주 산업기반의 공동화를 막을 수 있는 대안은 무엇입니까.
3. 청주 광역권 매립장 건설, 소각로 건설 등 상호이용 혐오시설 유치를 둘러싸고 청주시 청원군의 자치 단체간 협의가 원활하지 못합니다. 혐오시설에 대한 민간 설득방안과 지자체간 협조방안은 무엇이겠습니까.

한나라당 남상우후보
1
모 일간지에 보도된 바 있지만, 저는 당시 당론과는 달리, 선거법 위반만을 근거로 국정불안과 대외신인도 추락 가능성이 높은 대통령 탄핵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헌법과 법률에 의거, 탄핵소추안은 통과되었습니다. 지금은 시위, 편파보도를 자제하고 헌재의 판결을 기다리며. 정부와 국민이 합심해 경제 살리기에 주력할 때입니다.

2 청주산업단지 이전 문제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입주업체와 인근 상인, 주민들의 의사입니다. 뉴시스의 2월 16일 보도에 따르면, 청주산업단지 자가 입주업체 중 완제품을 생산하는 45개 업체의 73%인 33개사가 해외이전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수년 내 청주공단 공동화가 불가피하다면, 역으로 지금이 산업구조조정을 할 수 있는 호기일 수 있습니다. IT, BT등 첨단산업과 에듀테인먼트 산업, 온라인 모바일 솔루션 산업, 디자인 산업, 항공산업 등 고부가가치 친환경 산업을 육성하여 산업구조조정을 자연스럽게 해야겠습니다.

3 청주시는 발전기금을 내걸고 소각장 유치지역을 공모해 주민지원협의체가 구성되었지만, 충분한 의견수렴과정을 거치지 못했기에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의 반발을 불러왔습니다. 그러나 청주시는 지난 3월 16일 입지선정위원회를 열고 소각장 입지를 휴암동으로 선정, 발표 했습니다. 부모산은 청주시민들에게 상징성을 지닌 곳입니다. 반대 운동은 NIMBY 현상이 아닙니다. 학천 광역매립장 기한이 아직 남아있으므로 소각장 입지선정에 대해 아직 시간이 있습니다. 환경영향성 평가와 함께 면밀한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신중히 재검토되길 바랍니다.

개별 질문
부지사 재직 때부터 주변사람들에게 총선출마를 암시하며 지지부탁, 공직을 선거에 이용한 것 아닌가. “행정수도 될 턱이 없다”는 등의 설화사건의 경위는.

-행정수도 관련 발언은 “행자부출신 영남권 국회 건교위원들에게 행정수도 특별법 통과를 설득했는데 매우 어려웠다. 대통령과 여당이 함께 나서 법통과에 전력을 다해 주어야 한다.”고 한 말을 한 기자 분께서 잠시 오해해 기사를 쓴 것이 해프닝의 전부입니다. 함께 있던 중앙지 기자들이 기사로 전혀 취급치 않았으며, 당일 오해가 풀려 ‘행정수도이전 범도민협의회’에서도 문제 삼지 않겠다는 보도자료를 낸 바 있습니다.

열린우리당 노영민후보
1
 탄핵철회는 늦었지만 매우 다행스런 일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소장파 극소수 몇명만이 주장하는 작은 속삭임에 불과하다는 것이 더더욱 답답하기만 합니다. 국민 70%이상의 반대, 수십만의 촛불집회는 사실상 193명의 탄핵찬성의원에 대한 국민소환명령 발동입니다. 야당은 즉시 국민앞에 사죄하고 탄핵소추의결을 스스로 철회해야 합니다.

2  69년 착공된 청주산단은 생산과 투자, 고용과 지방세수 등 모든면에서 청주를 떠받쳐 온 기둥이다. 관련법에는 단지조성 20년이 지나면 “재개발 계획”을 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다. 앞으로 법령에 근거하여 청주산단의 재개발계획을 추진해 생산과 연구개발, 주거가 함께 어울어지는 신개념 산업단지로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산단을 이전하겠다는 주장은 청주경제를 담보로하는 한판의 도박과 같은 것이다.청주산단 입주업체들은 후보자들에게 공문으로 산단이전 주장은 “기업체를 타 시군으로 몰아내는 결과를 초래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3  쓰레기 소각 우선정책에 반대합니다. 소각은 쓰레기처리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며 소각으로인해 발생되는 다이옥신에 대해서는 인체유해정도도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불가피한 혐오시설 건립과 관련하여, 주민은 일방적인 설득의 대상이 아닙니다. 최종적인 결론은 주민투표 등의 주민동의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제도적으로 피해주민에 대한 직접보상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혐오시설의 경우 대부분 광역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치단체간에는 “수혜와 부담 총량제”를 도입해야 합니다. 입지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는 부담최소화로, 쓰레기처리로 인한 수혜에 대해서는 부담확대의 원칙을 적용해야 합니다.

개별질문
학생운동 출신으로 도내 진보진영의 대표적 주자로 알려졌지만 실제로 기업인으로 활동하며 정체성에 대해 일부에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데.

-저는 유신시절 학생운동을 했고 수감생활 이후 노동현장에서 전기기술을 배웠습니다. 전기엔지니어로서 자연스럽게 전기관련 업종의 기업을 창업했고 열정적으로 회사를 운영해왔습니다. 저는 회사를 운영하면서도 지역내 시민단체에서 많은 활동을 해왔습니다. 기업인 노영민과 시민운동가 노영민의 정체성은 다르지 않았습니다. 저 자신의 정치적정체성은 학생운동과 시민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민주노동당 박만순후보
1  
현재 탄핵은 자격 정지된 범법자가 법의 이름으로 국민을 우롱한 그야말로 국민에 대한 구데타입니다. 이에 탄핵은 즉각 철회 되어야 하며 철회되지 않는다면 곧 구성될 17대 국회에서라도 철회안을 가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현재 청주산업단지 중 3,4공단은 충분히 공단으로서 제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곳이 대농과 1,2 공단의 문제인데 대농과 몇몇 기업체 중 이전을 통해 회생할 방안을 찾을 수 있는 기업체에 대해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이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1,2공단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국가공단으로써 국가가 책임지고 최첨단 신소재 산업들을 중심으로 한 특성화 공단으로 지정하고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BT산업이나 IT산업 혹은 영상미디어 산업 등 차세대 사업을 중심으로 1,2공단을 리모델링할 수 있도록 국가가 책임지고 실행할 수있도록 지방소재 국가공단의 신산업단지 재지정을 통한 지방의 공단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

3 우선 민주노동당은 청주광역소각장을 반대합니다. 청주시가 2005년 이후 일일 쓰레기 발생량을 350톤으로 예상하고 이들 중 200톤을 소각하겠다는 정책인데 발생량 350톤 중 100톤의 음식물쓰레기는 자원화 시설로 따로 처리해야 하고(이미 음식물 쓰레기 자원화 시설 추진 중) 나머지 50톤은 매립, 200톤은 소각이라는데 소각 200톤 중 주민 및 시민단체에서는 100톤 이상을 재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현재 계획중인 일일 200톤 용량의 소각장 정책은 폐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지역의 혐오시설 문제에 있어서 지나치게 밀어붙이기식 행정으로 인해 불필요한 민원과 주민간 갈등을 양산함으로서 각 지자체가 능동적으로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별질문
민주노총 가입 사업장인 월드텔레콤의 노사분규와 공장폐쇄가 강경개입에 따른 결과라는 일부 주장에 대해. 기업이 살아야 노조도 산다는 주장에 대해.

-실제 월드텔레콤 사태는 일부 언론에 의해 오도된 측면이 강합니다. 즉, 노동조합의 강경입장이 아닌 경영진의 비리와 무능력에서 비롯된 것이다. 월드텔레콤 문제는 경영진의 무책임, 무능력에서 비롯된 문제로 오히려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등에서 경영의 문제를 걱정했을 정도로 모든 책임이 경영진에 있었다. 그럼에도 대다수 보수적 지역언론은 마치 이것이 악성적인 노사문제로 인한 경영위기처럼 보도하고 선전했다. 대다수 노조들은 기업이 살아야 노조도 산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