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100% 정부사업, 내가 할 테니 충주시 빠져라” 禹 “이제와 철도, 누구의 작품 만들려는 속셈인가”

지난해 6·2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당선된 뒤 공조를 과시해왔던 윤진식(한) 국회의원과 우건도(민주) 충주시장이 ‘중부내륙선철도’ 건설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갈등을 빚고 있다.<본보 2월 25일 28면, 3월 11일 28면 보도>

▲ 우건도 충주시장과 윤진식 국회의원(왼쪽에서 세번째)이 중부내륙철도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윤진식 의원은 최근 충주 호암예술관에서 국토부 철도건설담당 관계자와 교통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부내륙철도 복선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는 중부내륙선 철도가 간선철도로서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건설이 지연되고 비용이 더 들더라도 복선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병호 철도시설공단 설계기술실장은 ‘중부내륙선 건설 추진현황’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이천 부발~감곡(장호원)~앙성~충주(53㎞)까지 이어지는 중부내륙선의 경우 단선철도로 기본설계를 마쳤고, 5개 구간으로 나눠 내년 상반기까지 실시설계를 마친 뒤 내년 하반기 중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훈 교통연구원 철도연구실장은 ‘중부내륙선 건설을 위한 보완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간선철도 중 단선은 중부내륙선이 유일하다”며 “단선 건설 후 복선으로 바꾸려면 처음부터 복선화를 추진하는 것에 비해 1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드는 것은 물론 노선확보와 토지매수가 매우 어렵다”고 언급하며 복선화 전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는 이 실장이 현시점에서 복선 건설시 2조 9312억 원 비용이, 2021년 단선 완공 뒤 복선건설은 약 4조원이 소요되는 점을 비교한 것이다.

이 실장은 “새로 바뀐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에 따라 중부내륙선 복선화를 위한 비용편익 분석을 해 본 결과 1.05 수준으로 ‘타당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중부내륙선이 서울 외곽인 판교에서 출발하도록 설계돼 있는데 서울사람들이 서울~충주를 오가려면 서울에서 1시간 거리인 판교에서 가야하는 문제가 생긴다”며 “서울 수서에서 바로 중부내륙선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수서~광주 노선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실장은 교통불편으로 침체를 겪고 있는 수안보 온천지구 관광활성화를 위해 충주역까지인 1단계 공사구간을 수안보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윤 의원은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복선화와 수안보 우선 개통, 수서~광주 노선 신설 등의 보완과제들이 실시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좋은 결실을 맺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의원, “충주시와 협의 필요없다”

특히 윤 의원은 이 자리에서 “1원 한 푼 내지 않는 충주시와 중부내륙선 철도 복선화 문제를 상의할 일이 뭐가 있냐”며 “이 사업은 100% 정부 사업이기 때문에 충주시가 관여할 문제도 아니고, 추가 소요되는 막대한 예산을 국회의원이 제때 반영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윤 의원은 중부내륙선 철도가 단선철도에서 복선화로 가기 위해서는 정부부처 합의와 재원조달 등 복잡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역할론을 부각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우건도 시장은 최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부내륙선 철도 복선화 때문에 사업 추진에 지장이 생기면 안 된다”며 “이제 와서 철도 문제를 누구의 작품으로 만들기 위해 이슈화하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우 시장은 “정부 계획대로 단선철도건설이 잘 진행되고 있는 상황인데 복선화를 강하게 미는 것은 잔잔한 물에 돌을 던지는 것과 같다”고 강조했다. 이는 간담회에 앞서 윤 의원이 주최한 ‘중부내륙선 복선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모아진 의견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우 시장은 “단선인 중부내륙선 철도를 복선으로 바꾸면 착공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늦어지고 개통도 기약이 없어진다”며 “수년간 미뤄오다 이제야 정리된 철도건설사업을 다시 쟁점화해 사업추진을 더 늦출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했다.

아울러 “복선화에 대한 수요가 생기면 정부도 안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일단은 계획대로 첫 삽을 뜬 뒤 복선화를 검토해야 하며 시 역시 복선화 검토를 정부에 공식적으로 건의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개통시기가 늦춰지지 않는다면 복선화에 적극 찬성하지만 일단은 내년 하반기 착공이 최우선”이라며 “복선화와 관련한 입장을 당이 다른 지역구 국회의원과의 갈등이나 경쟁으로 해석하지는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우 시장은 윤 의원이 예산이 한 푼도 들어가지 않는 충주시와 협의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발언에 대해 “충주는 국회의원 1명이 있는 곳이 아닌 21만 시민이 사는 지역이며 시민의 대표와 공조 또는 협의하지 못할 이유는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만나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우 시장, “정치쟁점 이슈화 부적절”

중부내륙선 철도 단·복선화를 둘러싼 갈등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윤 의원은 지난해 7·28보선으로 당선된 뒤 복선화 변경을 주장, 지난 2월 국토해양부가 당초 단선이던 철도노선을 ‘복선화’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하며 한국철도시설공단 기술제안서 심의를 중단시켜 내년 하반기 착공이 불투명해지는 사태를 맞았다.

윤 의원은 당시 읍면지역을 순회하면서 가진 의정보고회에서 “중부내륙선철도가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선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시종 충북지사와 우건도 시장이 2월 19일 충주를 방문한 정종환 국토부장관을 만나 실시설계를 당초 계획대로(단선) 추진해 줄 것과 내년 하반기 착공, 복선화 추진절차는 착공절차와 병행해 달라고 건의했으며,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지자 국토부가 원안대로 단선 건설을 추진 중이다. 따라서 이번 윤 의원의 복선화 추진을 둘러싸고 지역 내에서 윤 의원과 우 시장의 공조체제가 경쟁관계로 돌아선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욱이 그동안 소속 정당은 달랐지만 지역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겠다던 양 측이 최근 각종 행사에서 예산과 관련한 발언, 의전 문제 등으로 신경전을 벌여 왔기 때문이다. 분명한 것은 이번 ‘중부내륙선 복선화’와 연계돼 이미 추진 중인 단선화로 진행되든, 복선화로 재결정이 나든 윤 의원과 우 시장의 골이란 예측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