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청, 생태조사서 봉황섬 단양쑥부쟁이 서식지 누락

4대강 사업과 관련해 환경훼손 및 재시공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충북환경운동연대(박일선 대표)는 최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대강 한강 7공구 충주시 앙성면 봉황섬에 있던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 2급 야생식물인 단양쑥부쟁이 군락지가 대형 습지조성을 이유로 흔적조차 없이 사라지거나 일부가 뽑히고 뭉개졌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대전지방국토관리청(대전국토청)은 10여일 전 단양쑥부쟁이 추정 식물 1000여본이 있던 봉황섬에 습지를 조성한다며 중장비를 투입했다.

▲ 청주충북환경운동연대는 멸종위기종 2급인 단양쑥부쟁이 군락지가 4대강 공사로 사라지거나 일부 뽑히고 뭉개졌다고 주장했다.
대전국토청이 지난해 8월 용역 발주한 ‘한강살리기 7공구(중원지구) 생태하천조사사업 멸종위기 야생식물 서식실태 및 보호대책 보고서’에 따르면 앙성면 단암지구에서 가금면 장천습지, 엄정면 목계지구까지 광범위한 조사를 했지만 봉황섬의 대단위 단양쑥부쟁이 서식지에 대한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연대는 “사전에 봉황섬 등 사업구역 내의 생태환경조사를 했다고 하는데 봉황섬의 군락지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고의 누락 의혹을 제기했다.또 실태조사에 참가한 공주대 교수들이 대전국토청의 자문위원으로 있다는 점을 들어 실태조사의 객관성이 결여됐다고 비난했다.

환경연대는 “당시 인근 봉황섬에서 비내섬보다 더 많은 단양쑥부쟁이 서식을 발견하고 현장 책임자들에게 이 사실을 반복해 알리고 협의했었지만, 서식지 보전을 위해 대내외에 알리지 않았다”며 “관계자들은 ‘진행 중인 사업 외에 그 어떤 사업도 없다’는 말만 했다”고 언급했다.

환경연대는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하는 도화엔지니어링이 지난해 무려 10여명의 전문가로 7공구와 8공구에 전수조사를 했는데 발견하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석·박사도 아닌 환경운동가의 눈에 보이는 쑥부쟁이가 왜 이들의 눈에는 보이질 않느냐”고 반문했다.

대전국토청 관계자는 “지난해 이 지역 단양쑥부쟁이 서식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였지만 발견하지 못했다”며 “현장에서 정확한 실태를 파악한 뒤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7공구 현장 관계자 역시 “현재로서는 이렇다 할 답변을 못하겠다”며 “보다 정밀한 조사를 통해 확인하고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봉황섬은 지난해 5월 단양쑥부쟁이 군락지가 발견된 비내섬에서 약 1㎞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8공구 자전거도로 재시공돼야

환경단체들은 당시 비내섬 호안사면 등에서 190㎡ 규모의 단양쑥부쟁이 군락지를 확인해 이의를 제기했고, 이에 대전국토청은 ‘샛강설계변경을 통한 단양쑥부쟁이 서식지 원형보전대책’을 수립했다.

이와 함께 환경연대는 “8공구 조정지댐 인근의 자전거도로 일부구간 경사도가 7%나 돼 안전상 문제가 있다”며 “가로막은 충주호 전망을 방해하고 있기 때문에 철거해 재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선도지구인 남한강제방에 설치하는 음향조명기둥 10개와 유개전망대 5개가 광오염을 유발하고 조망권을 방해하므로 철회하고 차라리 나무를 심을 것을 제안했다. 박일선 대표는 “가급적 조형물은 어린이 눈높이 보다 낮게 해 강을 바라보는 것을 막아선 안 된다”며 “우륵과 김생, 강수, 황금박쥐, 쑥부쟁이 등의 문화생태적인 요소를 반영한 조형물이어야 한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