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길도환 청주소아과의사회 총무이사

▲ 길도환 (길소아과 원장)청주소아과의사회 총무이사
청주소아과의사회 길도환(길소아과 원장) 총무이사가 최근 논란이 됐던 의료단체 저가 예방접종과 건강검진에 대해 쓴소리를 하고 나섰다. 한마디로 예방접종은 "고도로 전문화된 의료시술"이란 것이다.

그는 "접종 전의 진찰은 물론 접종 후에도 발열, 보챔, 실신, 경련 등의 이상 반응을 확인해야 한다"며 "특히 소아나 1세 미만의 영아는 접종 전 세밀한 진찰이 필요함에도 소아과 전문의가 근무하지 않는 의료단체는 이를 간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아이의 발육 상태와 성장의 정도, 질병의 중증도를 고려해 예방접종을 시행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그는 "예방접종이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접종되기 보다 지연되는 경우가 많고 단독보다 복합접종인 경우가 많아 소아 청소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예전에는 생후 1개월 때 BCG(결핵예방 백신) 접종, 간염 접종을 통해 영아들이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만나게 됐다"며 "따라서 아이들의 선천성 심장병, 철결핍성 빈혈 등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의료적 조치를 받았지만 현재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는 "젊은 엄마들이 요즘 인터넷을 통해 그릇된 육아 정보를 얻고 시의적절한 육아상담 기회를 갖지 못해서 발생한다"며 "뒤늦게 오류를 교정하는데 어려울 뿐 아니라 시기를 놓치는 안타까운 경우도 많다. 최근 내원 유아를 대상으로 한 진찰에서도 심장병에 대한 이상징후를 발견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처럼 전문가의 자상한 진찰 후 예방접종이 필요함에도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지회는 저렴한 예방접종으로 결과적으로 영유아를 유인해 왔다"며 "여기에 저가 건강검진으로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지부도 가세하면서 결국 의료시스템의 심각한 왜곡을 불러왔다"고 주장했다.

청주소아과의사회 길 총무이사는 "의료시장의 선택권은 소비자에게 있지만 소득세와 법인세를 모두 내고 반드시 진찰이후에 처방(접종), 진단이 내려지는 동네의원과 비영리 의료단체로 법인세만 내는 인구협회나 건협과는 의료수가의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며 "질병 예방 및 공익사업의 취지는 인정하지만 의료시스템을 왜곡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