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연대는 15일 논평을 내고 "충북도교육청과 충북경찰청은 도내 중·고 졸업식장 경찰 배치에 대한 과실을 인정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교육연대는 논평을 통해 "일부 학생들이 억압에 대한 해방감으로 하는 일탈 행위는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고 바로 잡아야 할 행동"이라며 "그 방법은 교육의 연장 속에서 지극히 교육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또 "정복 경찰 배치를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은 예측된 소수 학생의 일탈 행위를 지나치게 확대해 일반화 한 것으로 청소년에 대한 우리사회의 인식을 그대로 드러낸 비교육적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행 학교 내 경찰 배치는 절차 상 학교장의 요청이 있어야 하지만 이번 조치는 학교장의 요청이 없었음에도 이루어졌다"며 "역설적이게도 공권력사용이 불법적 소지가 있고 또한 질서를 유지한다는 명목 하에 벌어진 지나친 공권력의 남용"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축제의 장이며 새로운 출발의 장인 졸업식행사를 경직되게 함으로써 졸업식 전체의 분위기와 품위를 손상한 것"이라며 "우리 교육에 내재된 근본적인 문제를 도외시 한 일회성 처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교육적으로 충분히 고려치 못하고 그저 경찰력에 의존하는 충북도교육청의 전시 행정적 조치는 소신 없고 비교육적인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 행태"라며 "졸업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정립해 졸업식이 명실상부한 교육의 연장선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행위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