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호남지역 의원 유치 포기 등 태도 변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선정을 두고 일부 호남 의원들이 유치에 나서지 않기로 하는 등 충청권 조성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충북도와 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은 과학벨트를 충청권에 유치하기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키로 하는 등 과학벨트 사수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갔다.

민주당에 따르면 지난 11일 국회 주변 음식점에서 열린 충북도와 지역 국회의원 간 정책간담회에서 광주와 일부 호남 국회의원이 과학벨트 유치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

또한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도 과학벨트를 유치하지 않겠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까지 '호남 양보론'을 펼쳤던 민주당 지도부에 공개 반기를 든 광주 등 일부 호남 의원들이 태도를 바꾼 것이다.

아직까지 그 배경은 명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민주당 관계자는 일부 호남 의원들이 이 같은 결정을 내렸지만, 호남 기초자치단체들이 과학벨트 유치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강경한 입장을 보이던 호남권 일부 의원들의 입장 변화로 과학벨트의 충청권 조성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충청권 조성을 당론으로 채택한 민주당은 충청권 3개 시·도와 지역 국회의원들과 더욱 큰 힘을 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에 대한 압박 강도도 커질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이시종 지사와 김종록 정무부지사, 김형근 도의회의장 등은 홍재형 국회 부의장과 민주당 오제세·변재일·노영민·정범구 의원, 자유선진당 이용희 의원 등과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대통령 공약은 국민과의 신성한 약속으로 당연히 공모없이 충청권에 조성돼야 한다"면서 "지금이야말로 세종시 원안 사수를 지켜낸 500만 충청인의 저력을 다시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홍재형 부의장 등 지역 국회의원들은 한목소리로 정부의 공약파기 행태를 규탄하며, 충청권 과학벨트 입지를 확정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위한 공동 성명서'도 채택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2007년 대선뿐 아니라 2010년 정부의 종합계획 발표를 통해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는 이미 결정된 사항이었다"며 "정부가 공약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결사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성명서에는 야당 국회의원 6명과 이 지사, 김 의장 등 8명이 서명했고, 한나라당 송광호 의원(제천·단양)과 윤진식 의원(충주)은 성명서 채택에 응하지 않았다.

이번 주부터는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를 위한 투쟁이 본격화된다.

한편 충북도의회는 14일 의회 사무실에서 민·관·정·의회가 참여하는 연석회의를 개최한다. 충청권 3개 시·도의회는 15일 오후 2시 서울 국회의사당 본관 앞에서 470여명의 대전, 충남·북 광역의원 및 기초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칭)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사수 결의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