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상경투쟁·시민단체 대책회의 추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와 관련, 충청권 지방의회가 상경투쟁을 추진키로 했고, 시민사회단체는 잇따라 대책회의를 갖는 등 역량결집에 나섰다.

김형근 충북도의회의장 등 충청권 3개 시·도의회의장은 7일 오후 대전광역시의회에서 만나 상경투쟁 등 지방의회차원의 과학벨트 충청권입지 백지화 관련 대응책을 모색했다.

김형근 의장은 이날 대전시의회로 출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청권 기초·광역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상경투쟁을 집중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대규모 규탄대회나 결의대회를 하는 한편 충청권 입지의 당위성에 대한 논리개발 등 세부추진계획도 논의할 예정인데 (이미 시·도의장 3명) 모두 강경한 투쟁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참여를 끌어내기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도 "정파를 떠나 모든 의원들이 행동을 함께하도록 지도부 역량을 결집할 방침"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지난 1일 이명박 대통령이 신년좌담회에서 "과학벨트는 대선공약집에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정면 반박했다.

김 의장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한나라당이 2007년 11월 발행한 공약집엔 '행복도시(세종시), 대덕연구단지, 오송·오창의 BT·IT산업단지를 하나의 광역경제권으로 발전시켜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겠다'고 명시돼 있다.

또 이 대통령은 2008년 7월, 지난해 2월 충북을 방문했을 당시 도정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과학벨트를 충청권에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들의 연대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다.

세종시충북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오후 2시 충북경실련 회의실에서 긴급 대표자회의를 열고, 157만 충북도민의 의지와 역량을 총결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충북비대위는 이번 주 중 민·관·정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공동대책회의 또는 연석회의 개최도 추진하고 있다.

세종시충청권비대위도 9일 오후 2시30분 연기군 주민생계조합에서 운영위원회를 갖고, 충청도민의 의지와 역량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