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불신감 팽배해 처리장 입구 봉쇄시도 징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진천·음성광역폐기물종합처리시설(이하 폐기물처리장)’이 인근 진천군 초평면 삼선마을 주민 25가구에 대해 식수와 생활용수 공급을 하는 사태까지 왔다.

폐기물처리장 수계인 군자천 인근 15개 마을 주민들은 쓰레기대책위원회(위원장 김문환)와 손을 잡고 진천군에 생계 대책까지 요구하고 경찰서에 폐기물처리장 앞에서 시위를 하겠다며 1월18일부터 2월10일까지 20일간 집회신고를 해놓은 상태다. 주민들은 시위를 하면서 폐기물 운반차량의 진입을 봉쇄 하겠다는 계획이었다.

▲ 지난 10일 초평면 삼선마을 앞에서 폐기물처리장의 배출수 관로의 동파로 인한 배출수 유출과 관련해 주민들과 시행사(동부건설) 측이 현장을 파악하고 있다.
이에 진천군은 지난 16일(일) 신임 홍승원 부군수와 우근태 환경위생과장 등이 삼선마을 주변을 살펴보고 초평면사무소에서 대책위 관계자와 삼선마을 이장 등과 간담회를 열고 대책을 숙의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다음날 곧바로 식수공급 차량을 투입해 식수 공급에 나섰고 주민들은 군의 조치에 일단 시위를 연기한 상태다.

식수오염 우려 등 대책시급

앞서 지난 10일 주민들과 시행사(동부건설) 측은 9일 삼선마을 앞에서 일어난 폐기물처리장 배출수 유출과 관련해 현장 점검이 있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이송관로를 마을 인근 펌프장 옆의 교각을 통과시키면서 콘크리트 위에 얕게 매설해 동파로 인해 배출수가 펌프장으로 역류해 군자천으로 흘러들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고, 시행사(동부건설) 측은 “유출된 배출수는 70~80% 정도의 정화처리를 거쳐 문제될 것이 없고 차집관로 테스트를 위해 기존에 고여 있던 5t 가량의 처리된 물을 흘려보낸 것”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양측은 주민들이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지하수를 채집해 보건환경연구원에 수질 검사를 의뢰했다. 이후 군과 시행사 측에서 별다른 조치가 없다고 판단한 주민들이 집회신고를 하는 등 강경태세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임정열 대책위 사무국장은 “지난해 8월 진천군의회가 환경특별위원회 차원에서 폐기물처리장과 마을 주변을 살펴보기도 했는데 초평면 주민 생활안전과 관련된 예산을 삭감한 것은 물론 이번 사태에 대해서 어떠한 대책도 나오지 않고 있다”며 “초평면에 진천군의원들의 방문을 반대하고 행사 때 소개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격앙된 어조로 말했다.

손고수 삼선마을 이장은 “구제역과 AI 감염 사태에 따라 주민들이 참고 있는 것”이라고 밝히고 “24일 경 나오는 수질검사의 결과에 상관없이 주민들의 생계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폐기물처리장으로 인해 침출수 유출 사태가 수차례 일어났는데도 군과 의회 그리고 시행사 측은 미봉책으로 일관해 왔다”고 깊은 불신을 드러냈다.

“구제역과 AI 감염 사태로 참는 것”

군 환경사업소 관계자는 “삼선마을 물 탱크에 식수공급을 하고 있고 수질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나오면 해결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하고 “광역상수도 공급 문제는 관계 부서에서 협의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군 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인근 영구리까지 광역상수도 관로가 매립돼 있고 올해 안에 지관 공사를 하게 될 것”이라며 “삼선마을도 추경예산에 편성될 수 있게 노력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은 폐기물처리장 내 매립장에서 지난해 수차례 일어났던 침출수 유출과 불법 건축폐기물 매립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나와야 되는 것 아니냐는 반응들이다.
침출수 유출 점검실시 결과, 불법 건축폐기물 매립 수사결과 등도 속시원히 밝혀진 게 없는데다 배출수 관로 동파에 의한 지하수 오염 우려사태까지 이어져 불신을 증폭 시켜놓고 수질검사의 적격만을 기대하고 있는 것에 회의감을 나타내는 분위기다.

한편 대책위에서는 초평면 내에 의원들의 방문을 거부한다는 내용의 현수막 4개를 걸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