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바이오밸리사업 전환 추진 결정

동북아 의료허브를 목표로 하고 있는 오송(청원군)개발에 사공(沙工)이 너무 많다는 지적이다.

충북도는 지난 10월 오송, 오창 일대를 묶어서 개발하는 민선 4기 오송 바이오메디컬그린시티사업에서 오송분기역을 분리개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바이오밸리사업으로 전환 추진키로 결정했다.

이 사업에는 7조2142억원이 투입되며, 이 중 68%이상을 차지하는 민자유치사 가업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도는 바이오밸리 밑그림을 그릴 관련 용역(15억원)을 내년초에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일부 도의원들의 생각은 다르다.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임헌경 의원(청주7)은 25일 첨단의료복합단지기획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오송바이오밸리 마스터플랜의 구체적 실현 가능성과 책임성 결여를 지적하면서 도민혼동을 조장하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오송역세권분리개발 확정, 차이나타운 조성 발표, 컨벤션센터 건립 시사, 오송바이오밸리 용역 예산안 등 (도의) 즉흥적인 정책 발표와 갈팡질팡하는 정책수립은 도민을 혼돈상태로 몰아넣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민선 5기 신뢰성 추락에도 한몫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오송바이오밸리를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예측을 통한 일관된 정책유지와 강한 추진의지가 중요하다. 막대한 사업규모를 감안해 전문인력 보강이 절실하다"고 실현방안을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도의원들은 바이오밸리사업 이전의 민선 4기 오송 메디컬그린시티 마스터플랜 자체가 잘못됐다고 문제삼고 있다.

박문희 의원(청원1)은 지난 23일 경제통상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메디컬그린시티사업이 민선 5기 검증위원회에서 검증한 결과, 검증대상 즉 사업실체가 없어 관련 사업을 중지시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것이 마치 민선 4기에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진 것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김동환 의원(충주1)은 지난 10월 민선 4기 오송 메디컬사업을 정치적 의도가 깔린 '도민 현혹사건'이라고 주장해 논란을 키웠다.

당시 김 의원은 "메디컬그린시티사업은 애초부터 민간 투자자가 없는 상태에서 정치적으로 이용한 '도민 현혹사건'이라며 "선거를 의식한 한탕주의로 도민을 현혹시키고 행정력을 낭비한 정우택 전 지사와 이승훈 전 정무부지사, 당시 담당 국장들은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해 민선 4기 인사들의 반발을 불러왔다.

이에 대해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도내에서 오송이 미래 충북의 성장동력 거점이라는데에는 이견이 없는 상태다. 그런데 도청 안팎에서 쏟아지는 발언들을 보면 무엇이 맞고, 무엇이 틀렸는지 헷갈린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옛말이 있다. 도와 도의원들의 신중한 발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