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전기 등 시설 잇단 파손 불편 호소… 시공사, ‘억지민원’ 하소연

충주시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 추진과 관련해 상·하수도관, 가스·전기 및 통신관 등이 파손된다는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 소방도로에 가포장을 안 해 차량이 통과할 때 먼지가 발생한다는 지적이다.

충주시는 지난 2008년 12월부터 총사업비 862억 3000만 원을 들여 관로 139km, 배수설비 1만 2706곳을 시설해 21세기 선진형 하수관거 정비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관 시행사인 (주)포스코건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된 민원을 받아 각 하청업체에 통보·조치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민원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상수도관의 경우 파손과 관련해 시에 69건의 민원이 제기됐으며, 인터넷선, 가스·전기 등이 절단 또는 파괴돼 불편을 겪었다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감리자 수 부족으로 감독 미흡

주민 김모 씨(충주시 교현동)는 “하수관거사업과 관련해 지금은 해결됐지만 상수도관이 파손돼 불편을 겪었다”며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주민불편을 최소화시켜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3일에도 안림동(충일교회 인근)의 한 주민과 하수관거 작업을 하는 하청업체 관계자 사이에 상수도 파손 및 전기선 절단을 두고 실랑이를 벌이는 장면이 목격됐다.

주민들 불편은 관 매설 후 도로 가포장 불량에서도 나오고 있으며, 마사토 사용에 대한 불신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열린 충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정태갑 시의원은 “소방도로에 가포장을 안하고 있는 부분에 차량이 통과할 때 먼지가 많이 나는 것에 대한 대책”을 물었으며 “모래보다 지지력이 약하고 가격도 대폭 저렴한 마사토를 사용한 것”에 대한 대책을 요청했다.

특히 정 의원은 “하수관거 정비사업에 시공팀은 40개 팀인데 반해 감리는 2개 회사에서 5명이 감리를 하고 있어 공사감독이 부실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공사개시 3일전 해당 지역민에게 공사계획을 미리 통보하여야 함에도 실제로 공사 안내문을 받은 주민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시와 (주)청정충주가 맺은 협약에 따르면 시행사는 시공 및 운영으로 인해 직접 발생하는 소음, 진동, 교통장애, 기타 주변 환경에 미치는 불편에 대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불편사항 발생 시 즉시 처리토록 돼있다.

충주시 및 포스코 관계자는 이와 관련, “관 매설시 수도, 우수관 등 파손방지를 위해 관련기관 입회하에 관 매설을 한다”며 “관 파손 시 유관기관에 협조를 구해 복구 후 공사를 추진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차량 통과 시 먼지 방지 대책을 위해 하수관거 매설 후 부직포 설치 및 살수해 먼지발생을 억제하고, 수시로 현장을 순찰한다”며 “빠른 시일 내 가포장 및 완전 포장복구를 실시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감리자수 부족과 관련, “포스코건설 직원의 담당지역에 대한 책임시공을 실시하고 있다”며 “감리원은 토공, 관거매설공, 포장복구공 등 수시로 순환검측을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들은 “공사 전 수시 홍보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민원발생시 즉시 해결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포스코 및 하청업체는 “일부 무분별한 시민들의 ‘억지 민원’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한 하청업체 관계자는 “상수도가 노후해 파손됐는데도 공사한 지 3개월 가량이 지난 뒤 민원을 제기한다”며 “어떤 경우는 정말 터무니없이 떼를 쓰는 경우도 많아 애를 먹고 있다”고 어려움을 성토했다.
때문에 충주지역 하수관거사업과 관련, 주민들의 불만 해결과 더불어 성숙한 시민의식도 함께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