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청주시장·청원군수 선거 전 약속대로 ‘통합향해 간다’
청원군 통합추진기구 구성이 관건, 군의회 보다 적극성 보여야

사진) 한범덕 시장·이시종 도지사·이종윤 군수(왼쪽부터)는 선거 전 약속대로 2012년까지 모든 통합준비작업을 마무리하겠다고 발표하고 합의문에 서명했다.

민선5기 들어 청주·청원 통합운동이 다시 시작됐다. 민선4기 때 청주·청원 통합운동을 추진했던 청원청주상생발전위와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는 6·2지방선거에 앞서 후보들에게 통합에 관한 의견을 들었다. 당시 통합추진 기본원칙수용 서약서에는 △2012년말까지 통합을 실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구체적인 통합추진 절차와 일정은 통합추진위원회 협의를 통해 결정 △방법은 주민투표로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최종 방법은 통합추진위 협의와 주민여론조사를 반영하여 결정 △당선자들은 임기가 시작되면 즉시 통합추진기구 구성 △통합추진기구는 전문가와 통합찬반 민간단체·공무원·기초의회를 비롯한 정치권 등 민·관·정 협의체로 구성한다 등이 들어있다.

현재 양 지역의 통합추진은 이 서약서의 내용대로 가고 있다. 지난 11일 이시종 도지사·한범덕 청주시장·이종윤 청원군수는 청주·청원 통합추진 합의문에 서명했다. 세 자치단체장들은 2012년까지 통합 준비작업 마무리, 통합추진협의회를 통한 주민참여형 통합추진, 연구용역 실행, 양 지역간 실현가능한 부문 먼저 착수, 통합인센티브 강구 등을 합의했다고 공표했다. 이제 가장 시급한 것은 통합추진기구를 구성하는 것이다. 세 단체장들은 청원군이 먼저 독자적인 통합민간협의체를 조직해 통합반대 주민들을 설득한 뒤 세 개 지자체가 함께 하는 공동협의체를 만드는 데도 합의했다.

“군 통합추진기구 올 하반기중 구성”
이 때문에 청원군이 얼마나 발빠르게 움직이느냐가 관건이다. 통합에 관한 모든 세부적인 사항은 공동협의체에서 논의된다. 차영호 청원군 광역행정추진TF팀장은 “청원군 통합관련 민간협의체는 주민대표 20~30명 정도로 올 하반기 중에 구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되면 공동협의체 조직 시기는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통합추진 시민단체에서는 군이 빠르게 움직여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조직을 짤 때 주민들의 의견을 성실하게 반영하고 일을 합리적으로 처리할 사람이어야 한다는 단서조항도 강조하고 있다.

정균영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 집행위원장은 “청원군은 통합추진기구가 늦어도 올해 안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통합을 추진할 수 있도록 발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그래야 도·시·군이 공동으로 협의체를 만들고 통합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2012년까지 결코 시간이 많은 게 아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현안에 손놓고 있는 청원군의회도 적극적인 태도로 통합추진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주민들 사이에서는 통합 찬성 의견이 반대보다 훨씬 높다. 일을 그르치는 사람들은 대부분 기득권 세력들이다. 일단 자치단체장과 정치인, 정당이 통합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면 실현된다”면서 “이번에는 청주·청원 통합을 정부의 행정구역개편 계획과 별도로 추진해야 한다.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두 가지를 함께 추진해 우리지역은 피해만 봤다”고 덧붙였다. 민선5기 통합운동이 다시 시작된 만큼 충북도·청주시·청원군은 성공의 역사를 쓸 수 있도록 치밀한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특히 정치인들은 정당을 초월해 힘을 합쳐야 한다.

통합시동 걸었는데···청원군의회 뭐하세요?
군의회, 선거 전 통합찬성 표명했으나 활동 전무

청원군의회는 개원한지 한 달 보름여가 됐는데도 가장 중요한 현안인 통합에 대해 논의조차 하지 않고 있다. 통합에 대해서는 집행부보다 의회에서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다. 사진은 개원식에서 선서하는 의원들.

민선4기 때 지역민들은 의원의 역할을 도외시한 청원군의회, 낙마후에도 통합을 반대한 것으로 알려진 김재욱 전 청원군수, 정치적 손익계산만 따진 변재일 민주당 국회의원, 과욕으로 일 그르친 남상우 전 청주시장, 통합을 정쟁의 도구로 삼은 한나라당·민주당, 통합을 무리하게 추진하다 용두사미로 막내린 행정안전부 등이 통합실패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제 통합에 대한 지역분위기는 찬성의견이 우세할 만큼 많이 바뀌었다. 그러나 청원군의회와 변재일 의원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청원군의회는 한나라당 5·민주당 6· 무소속 1명 등 총 12명이다. 의장은 민주당 변종윤 의원이, 부의장은 한나라당 맹순자 의원이 차지했다. 통합을 당론으로 정했던 한나라당충북도당에서는 통합 찬성파인 맹 부의장을 제외한 나머지 반대파들을 전원 공천에서 탈락시켰다. 이로 인해 재선의원이 3명에 불과할 만큼 대폭 물갈이됐다.

변재일 의원의 태도 주목대상
전체 군의원 중 비례대표를 뺀 나머지 10명의 의원들은 선거 전 청원청주상생발전위·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가 통합의견을 물었을 때 통합찬성을 표명했다. 하지만 군의회는 또 개원한지 한 달 보름이상이 지난데다 집행부가 통합작업에 시동을 걸었음에도 현재까지 통합에 관한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 변종윤 의장은 “초선의원이 대부분이어서 의정업무 파악에 바빴다. 의원들과 통합에 관한 의견을 아직 나누지 못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변 의장은 현재 선거법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어 통합에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다고 주변사람들은 귀띔했다. 그는 재판절차가 마무리된 후 의원들의 통합의견을 수렴해 밝히겠다고 했으나, 개인적인 일로 당면과제를 소홀히해서는 안될 것이라는 게 지역여론이다. 실제 통합문제는 집행부보다 오히려 군의회가 나서야 할 숙원과제이다. 관주도 보다는 민간주도 통합이 더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변재일 의원도 주목 대상이다. 변 의원은 “원칙적으로 통합에 찬성하지만, 통합추진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헷갈리는 어법을 구사해 왔다. 하지만 속으로 들어가보면 반대이다. 현직의원으로 군의회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진 변 의원으로 인해 민주당 관계자들도 내심 걱정하고 있다. 6·2 지방선거 전에도 민주당내 현직 의원들과 관계자들이 나서 변 의원을 찬성쪽으로 유도하기 위해 설득했으나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변 의원이 이번에도 어정쩡한 태도로 반대할 경우 통합추진 단체에서는 정면돌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민선4기 때 통합반대를 적극적으로 주장한 청원사랑포럼은 여러 가지 정치적인 변수로 내분을 겪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로 인해 과거처럼 세력화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