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9일 공청회,학교장과 학부모 대거 참석
활발한 토론회 안돼

충북도교육청과 충북개발연구원은 지난 11월 29일 충북학생회관에서 ‘충북교육문화회관 건립 타당성조사’에 관한 공청회를 열었다. 연구용역을 맡은 충북개발연구원측은 입지적정성 검토에서 밀레니엄타운 부지 부근에 학교 30여개가 있고, 주민잠재 이용인구가 약 21만명있으며 완만한 구릉지로 밀레니엄타운 내 체육시설과 광장 등을 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교육문화회관이 주중동 밀레니엄타운으로 갈 경우 주변의 체육공원과 컨벤션시설, 조이월드 등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연구원측은 “다른 지역의 교육문화회관과 비교해 볼 때 충북지역이 다소 좁지만 공연장 규모는 충분히 확보했다. 취미, 여가, 첨단정보, 평생교육활동 공간 규모는 타 사례와 유사하다”며 “교육문화회관이 부족한 청소년 활동 공간을 제공하고 학교교육이 담당하지 못하는 체험활동 영역을 확대하며 충북의 대표적 교육시설과 바이오토피아 충북 이미지를 결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날 공청회 석상에서 박종룡 청주시의원은 비행기 소음으로 전화조차 받기 어려운 지역에 무슨 교육문화회관을 건립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연구원은 소음절감대책을 최대한 강구하고 소음에 지장이 적은 시설은 외부에, 민감한 시설은 내부에 배치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주중동 인근 오근장동 일대가 제1종 피해지역에 해당할 만큼 소음이 심각하다는 것을 감안할 때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지적이다.

또 김상열 전교조충북지부 사무처장은 “사천동에 도서관이 생기는데 중복투자 아니냐. 그리고 당초 건립예정지였던 산남3지구에 대해서는 왜 언급이 없느냐”고 질의했다. 이와 관련 연구원측은 “도서관과 교육문화회관의 성격이 다르고, 산남3지구와 비교 분석한 결과 산남동은 주민이용인구와 학생들이 많고 시내로부터 가깝다는 이점이 있는데 반해 나머지 항목은 주중동이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이 날 공청회에는 각급 학교 교장 및 교사, 학부모들이 대거 참석하고 시민사회단체나 교육위원, 일반 시민들의 참석이 저조해 활발한 토론회가 되지 못했다. 모 교육위원과 이 사업에 관련된 한 자문위원은 “이 날 공청회가 있다는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말해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았음을 뒷받침했다. 한편 충북개발연구원은 오는 18일 연구용역 결과 보고서를 도교육청에 납품하고 도교육청은 계획대로 업무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