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 후보들, 남부권 표심잡기 영동대 사태 적극 개입

한나라당 소속인 정우택 충북지사와 민주당 이시종 의원이 영동대학교 아산캠퍼스 이전문제에 적극 개입하고 나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남부권 고지 선점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 지사는 19일 영동대 이전에 반대하는 서한문을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에게 전달하고, 영동대 발전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정 지사는 이 서한문에서 지난해 12월 영동대가 교과부에 아산 제2캠퍼스 조성을 골자로 하는 학교위치 변경계획 승인을 신청한 것과 관련, "5만 영동군민의 생존권을 확보하고,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남부권 유일의 4년제 대학인 영동대가 계속 영동군에 남을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지사는 또 서한문에서 "영동대가 아산 제2캠퍼스 조성에 따른 중복 투자비를 차별화된 장학금 지원 및 기숙사 조성, 선택과 집중을 통한 특성화된 대학육성에 투자하고, 도내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통해 현장실습 및 취업의 문을 확대한다면 지역과 상생하면서 얼마든지 대학이 원하는 혁신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지사는 영동대에도 "도와 영동군, 대학 등이 협력해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대학을 지원한다면 전국 명문대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도와 영동군·대학이 참여하는 '영동대 발전협의체'를 구성해 발전방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 의원도 지난 18일 영동대 아산이전 반대 성명을 낸 데 이어 19일 오전 영동군을 방문해 영동문화원에서 영동군비상대책위 간부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원을 약속했다.

정원용 비상대책위원장과 임대경·차상헌 부위원장, 김태현 간사 등을 만난 이 의원은 "교과부에 적극 건의해 영동대가 지역에 남아 영동군과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교과부 심의 절차를 유보해서라도 영동대의 아산캠퍼스 분리를 막아내겠다"고 강조하고 "영동군에서도 대학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연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