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환경련, ‘반소각 행동주간 선포’
청주시는 소각장 필요성 계속 주장

‘쓰레기는 반으로! 재활용은 두 배로!’. 청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8일 청주시청앞 광장에서 ‘반소각 행동주간’을 선포했다. 소각장 건설 대신 쓰레기 감량과 자원재활용을 줄곧 주장해온 이들은 “소각장은 인류 미래의 잠재적 위협 물질인 다이옥신뿐 아니라 중금속, 산성가스, 할로겐족 탄화수소 등 유해물질들을 대기중으로 방출한다. 소각장의 오염방지시설은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들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소각재로 옮길 뿐이고, 이런 소각재는 매립돼 환경을 계속해서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청주시가 학천 광역매립장 사용연한이 2005∼2007년이므로 빨리 소각장 설치를 하지 않으면 쓰레기대란이 일어난다고 하는 부분에 대해 환경련은 “최종처리시설인 제2 광역매립장이 학천 매립장 사용종료 전에 이루어져야 하므로 쓰레기대란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소각장을 서둘러 추진할 필요가 없다”며 소각장은 지역경제에 타격을 입히고 주민과 지자체간 분쟁으로 엄청난 사회적 에너지를 낭비함으로 광역소각장 계획을 재검토하고 감량과 재활용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반소각 행동주간은 18∼30일로 소각정책의 문제를 집중 홍보하는 반소각 10일 캠페인, 청주권광역매립장 성상조사 결과 발표, 소각장 타당성 검토 분석결과 발표 기자회견, 환경부에 정책질의, 시민토론회 등이 열린다.

한편 청주시는 환경련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현재 사용중인 광역매립장 사용연한이 최대 2007년 말로 대체시설 확충이 시급하고, 청주시 폐기물 관리정책이 감량과 재활용을 우선으로 하고 있지만 재활용 불가능한 쓰레기는 소각하거나 매립해야 한다. 하지만 매립장은 넓은 면적이 필요한데 좁은 국토와 도시화가 완료된 청주시는 가용토지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다이옥신 등 오염물질 배출에 따른 대책으로 “다이옥신 생성조건을 제거하고 발생된 다이옥신을 분리 제거, 잔류 다이옥신 분해처리 과정을 거쳐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