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등 2만 4000여명 참석해 엄수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23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거행된다.

영결식은 이희호 여사를 포함한 유가족과 이명박 대통령 내외, 김영삼 전 대통령을 비롯해 정·관계 주요 인사, 주한 외교사절, 시민대표 등 2만4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빈소와 영결식장이 같은 장소이기 때문에 발인을 마친 뒤 영구차가 입장하면서 영결식은 시작된다. 이어 국민의례와 고인에 대한 묵념이 진행된다.

사회는 조순용 전 청와대 비서관과 연극인 손숙 전 환경부 장관이 공동으로 진행한다. 장의위원회 집행위원장인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의 고인 약력보고와 장의위원장인 한승수 국무총리의 조사가 이어진다.

박영숙 미래포럼이사장의 추도사가 있은 뒤 천주교·불교·기독교·원불교 4개 종단의 종교의식이 거행된다.

김 전 대통령의 대통령 취임식 선서를 비롯해 고인의 행적을 기리는 생전의 영상 방영, 유족과 고위 인사 등의 헌화가 이어지고, 추모공연과 조총 발사를 끝으로 영결식은 마무리된다.

영결식장 경호와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초청받은 대상자가 아니면 참석이 불가능해 일반 국민은 영결식장 출입이 제한된다.

국회광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빈소도 영결식 당일 오전 8시부터 폐쇄된다. 대신 국회의사당 정문 길 건너편에 임시분향소를 마련해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전광판도 설치할 계획이다.

영결식 장면은 식장에 입장하지 못한 국민을 위해 식장 주변에 대형 전광판을 통해 생중계된다.

영결식을 마친 뒤 운구행렬은 국립현충원으로 이동하면서 김 전 대통령 생전의 의미있는 곳을 거쳐 갈 예정이다.

운구 행렬은 동교동 생가와 김대중 도서관을 둘러보고 정부 분향소가 마련된 서울광장을 지나 서울역을 거쳐 오후 6시께 동작동 국립현충원에 도착 후 안장식이 거행된다.

정부는 영결식 이후 노제를 포함한 다른 행사는 개최하지 않기로 했으나 민주당 측이 서울광장에서 자체적으로 추모문화제를 열기로 했다.

김 전 대통령의 유해는 오후 6시께 국립현충원에서 유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종교 의식과 헌화 및 분향, 하관, 허토(흙을 관 위에 뿌리는 의식) 등의 순서를 거쳐 안장된다.

영결식이 끝나고 운구행렬이 국회의사당을 빠져나오는 오후 3시부터 이동하는 모든 구간의 차량이 통제된다. 운구 행렬은 시속 30㎞ 정도로 이동한다.

정부는 김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거행되는 동안 각 가정에 조기를 달아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