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폭 넓어진 정우택, '제 2라운드' 실험대 올라
'백의종군' 한나라당 힘 받고, 선진당 '엎친데 덮쳐'

첨복단지 오송선정 정국전망
내년 지방선거를 1년을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오송과 대구 신서지구로 공동 결정됨에 따라 각 정당이 이해득실을 따지느라 분주한 상황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이후에 각 지역에서 불거지는 정치적 배경설은 차후 각 정당의 지방선거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열매 누가 먹을까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이후 가장 큰 화두는 '정치적 논리'이다. 공동 선정된 충북이나 대구, 탈락한 지역에서 한결같이 제기하는 게 '정치적 논리', '정치적 배경설'이다.

특히 전국 10개 광역자치단체가 관련돼 있는데다 지방선거를 1년도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불거지면서 각당의 향후 정국 셈법에도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오송이 첨단의료복합단지에 공동선정된 이후 각 정당이 내년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청권으로만 볼 때 정치적 배경설은 ‘충북에 첨단의료복합단지를 공동 선정하고, 세종시법은 지난 6월의 국회행정안전소위원회 합의대로 통과시키려는게 아니냐’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단독유치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충북에 선물을 주는 대신, 세종시는 당초보다 축소된 형태로 출범시켜 대전.충남 민심을 달래려는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런 설의 실체를 별개로 하더라도 첨복단지 공동유치가 한나라당에게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희망'을,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에게는 ‘우려’를 던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백의종군'의 진정성을 유권자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여당이면서도 '세종시특별법'등에서 청원군 일부지역을 세종시에 내주기로 국회행정소위에서 자유선진당과 합의한 이후 일부 당원들이 탈당하는 등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반전의 발판을 마련할 기회를 잡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송태영 도당위원장 체제에 들어선 뒤 민주당 충북도당과 날카로운 성명전을 펼치면서 민주당을 압박하는 '공세전략'도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자평을 하고 있는 상태다.

반면, 민주당으로서는 자신들이 노력해온 결과물을 한나라당이 독식하지나 않을까 내심 우려하고 있는 상태다. 여기에 미디어법과 세종시법을 둘러싼 당 사정으로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도당의 노력이 제대로 알려졌는지에 대해 여론의 향배를 민감하게 살피고 있는 상태다.

민주당은 지난 10일 발표한 성명에서 불편한 입장을 은연중에 드러냈다.  민주당은 "첨복단지 사업이 참여정부 시절인 지난 2005년부터 시작됐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앞으로 첨복단지관련 예산확보·관련법정비 등 완벽한 첨복단지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충북도당으로서는 그렇지 않아도 충북에서 기반이 약한 상태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반발이 부담스러운 입장이다. 대전지역 자유선진당 국회의원 5명은 11일 공동성명을 내고 “정부가 자신들의 정치적 텃밭인 대구를 겨냥해 맞춤형 선정을 했고 다른 지역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오송을 끼워넣는 잔꼼수를 부렸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주장으로 대전.충남과 달리 자유선진당의 기반이 미약한 상황에서 '세종시법' 청원 일부지역 편입논란 이후 또다시 선진당에 대한 청주.청원 민심이반 현상이 가속화될 수도 있을 것으로 일각에서 내다보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잠잠해졌던 ‘충청권연대론’등이 다시 고개를 들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다.

정우택의 '안도'
정우택 지사로서는 선택의 폭이 크게 넓어졌다고 할 수 있다. 공동유치에 머물렀지만 여론이 ‘잘 싸웠다’라고 평가하고 있어 정치행보가 가벼워질 것으로 보인다.

▲ 정우택지사

만일 유치에 실패할 경우 탈당도 불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중요한 사업이었기 때문에 그의 '승부근성'과 '추진력'이 이번 기회에 인정받는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집권 1기의 투자유치 전략을 2기에서 첨복단지 유치로 마무리하면서 '경제특별도' 정책에 대한 대중적인 신뢰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그동안 자질논란의 중심에 있던 이승훈 정무부지사가 이번에 중앙무대에서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지사의 인사 스타일에 대한 시비도 줄어들게 됐다.

한편, 김재욱 청원군수는 선거법 위반혐의로 2심 재판중임에도 세종시 편입문제에 이어 오송유치에 정치적인 사활을 걸면서 희망의 불씨를 되살릴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이밖에 유치에 공헌한 인사들 가운데 일부는 정치적 야망을 불태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면, 남상우 청주시장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실사중에 휴가를 떠나 눈총을 샀다.

'반-반'의 위험
그러나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공동선정 이후에도 정국변수가 적지 않아 각 당마다 갈길이 먼 상태다. 첨복단지 선정이 세종시법 처리와 연관되고, 오송단지에 실익이 없을 경우 오히려 내년 지방선거에서 큰 악재로 바뀔 가능성도 없지 않다.

현재처럼 이른바 '후라이드(첨복단지) 반, 양념(세종시) 반'인 상태는 ‘후라이드 치킨(오송단독유치)과 양념치킨(세종시) 2마리‘를 요구해온 충북도민의 입장에서 어느 한 쪽도 만족하지 않는 상황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첨복단지의 경우 핵심시설을 오송이 유치하지 않을 경우 '빛좋은 개살구'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종시특별법의 경우는 광역자치단체로서의 법률적 지위, 정부기관 이전 변경고시, 청원군 일부지역 포함제외투표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빈수레'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충북도당이 “반쪽짜리 오송유치가 반쪽짜리 세종시와 맞바뀌는 불행한 일이 행여 일어나지 않도록 경계를 늦추지 않겠다”라고 밝힌 점도 불씨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충북은 대구와 첨단의료복합단지내 핵심시설 유치경쟁이라는 '제2라운드' 결과와 9월 정기국회에서의 세종시특별법 처리결과에 따라 민심의 향방이 좌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