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공동체라디오 3억 투자 방통위 허가 지연

제천시의 소출력 공동체라디오 방송국 설립 사업이 혼선을 거듭하고 있다. 수억원을 들여 제천미디어센터에 방송 송출을 위한 시설도 갖췄지만, 아직 방통위로부터 공동체라디오 방송국 설립허가를 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앞뒤가 바뀐 시설투자라는 비판도 나온다.

21일 제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제천을 권역으로 하는 소출력 FM라디오 방송사 설립 계획을 세우고 최근 완공된 제천미디어센터 내에 주조정실, DJ룸 및 편집실, 스튜디오 등을 갖춘 방송국을 꾸몄다.

이 방송설비를 갖추는데 3억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그러나 방통위의 허가가 지연되면서 먼지만 쌓일 처지다.

시는 방송 송출을 위해 90.9MHz, 105.5MHz 등 2개의 가용 주파수 사용을 신청했다. 그러나 방통위가 기존의 전국 8개 공동체라디오 시범사업 방송국에 대한 지원중단을 결정한데다 신규 허가도 내주지 않을 태세여서 관계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시 관계자는 "방통위는 기존 공동체라디오 방송국을 포함해 신규사업도 전면 재검토 중"이라면서 "이 때문에 신규허가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10여개 지자체가 신규허가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면서 "만약 신규허가가 이뤄진다면 제천시는 1순위로 받을 수 있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당초 시는 이 소출력 라디오방송국을 지역민들에게 지역소식과 음악,문화 정보를 제공하는 제천공동체 방송으로 육성할 방침이었다.

제천영상미디어센터 관계자는 "녹음실과 비디오실은 라디오방송국 허가를 받지 못하더라도 영상물 제작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미디어연대 주최 '공동체라디오에 적합한 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한 김진우 제천공동체 라디오 설립추진단 추진위원은 "예측이 어려운 정부의 정책들 때문에 큰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면서 "그동안 꾸준히 준비를 해 왔는데, 정부는 허가를 내줄지 여부도 확답을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2005년 시작된 공동체라디오는 경북 영주와 서울 마포 등 전국 8개 지자체 등을 시범사업자로 선정해 추진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