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영동은 에어컨 100% 확보, 청주는 절반에 그쳐
학부모들 "시설 평준화 시급하다" 한목소리

지난 7일 충북지역에 발효된 폭염주의보가 10일 해제됐다. 하지만 여전히 35도를 오르내리는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중·고교에 비해 냉방시설이 부족한 도내 초등학교들은 지난주부터 단축수업을 들어가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했다. 예고되지 않은 단축수업에 맞벌이 부부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지난주 청주지역 초등학교 상당수가 단축수업을 실시했다. 학부모 A씨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전날 알게 됐지만 1시에 끝나는 하교시간을 맞출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A씨 부부의 경우 자녀를 학교가 끝나는 시간에 맞춰 학원 두 곳을 보내고 있다. 그래야 집으로 돌아오는 자녀를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축수업으로 인해 하교 시간과 학원가는 시간사이에 2시간의 공백이 생긴다. A씨의 자녀는 할 수 없이 집으로 돌아왔다가 학원버스가 학교로 오는 시간에 맞춰 다시 학교로 나오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

A씨는 “인근 학교는 냉방시설이 돼 있어 이런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된다. 학교시설 평준화가 이뤄져야 학부모의 불만이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도내 중학교 보통교실의 경우 63.3%(1872곳 가운데 1186곳)만이 냉방시설이 설치돼 있고, 초등학교는 이보다도 낮은 55.1%(4351곳 가운데 2400곳)의 설치율을 보이고 있다. 초등학교 절반은 냉방기기가 없다는 것이다.

더위에 아이들 지친다
청주 모 초등학교 교감은 “선풍기가 2대 돌아가고 있지만 더운 여름을 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오전에 수업을 끝내고 방과후교실의 경우 컴퓨터실 등 몇몇 냉방기기가 설치된 곳으로 이동해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실내기온이 어느 정도냐는 질문에 “조사해 보지는 않았지만 밖과 안의 기온차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학교의 경우 수차례 청주교육청에 건의를 했지만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교감은 “지금으로써는 달리 방법이 없다. 중·고교와는 달리 초등학교는 기증도 기대하기 어렵다”며 체념한 듯 말했다.

특징적인 것은 냉방기기 확보율이 지역교육청별로 큰 편차를 보인다는 것이다. 그 가운데 청주교육청은 가장 낮은 수준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청원군이 81.7%, 단양군이 81.3%의 확보율을 보인 반면 청주지역은 40.4%의 그쳤다. 중학교도 마찬가지다. 영동군과 단양군은 모든 교실에 냉방기기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청주시는 52.3%에 머물렀다. 이는 충주(51.9)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확보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갑작스런 폭염으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도교육청에서도 대책마련을 하고 있다. 현재 도의회 심의를 통과한 2회 추경예산에 냉방기기 설치를 위한 예산 86억원이 반영돼 있다. 이를 통해 이 같은 어려움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새롭게 놓여질 냉방기기는 내년 여름에나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추경예산을 통해 도내 전체 학교가 냉방기기를 확보할 수는 없어 배제되는  학교 또는 학급에 따라 불만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도교육청은 초등학교보다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중학교에 중점적으로 냉방기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63.3%에 머물러 있는 확보율이 내년에는 96.5%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반해 초등학교는 내년에도 67.4%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에어컨 설치비용보다도 전기승압과 간선시설에 들어가는 비용이 더욱 크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도교육청의 설명에도 학부모들은 무엇보다 냉방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학부모는 “아이들의 건강이 걸려있는 문제다. 학력제고를 위한 비용을 줄이더라도 기본적인 시설을 우선 설치해야 한다. 이대로라면 내년에도 똑같은 일이 반복된다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내년 본예산을 투입해 시정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심지어 에어컨이 있는 학교에서도 전기요금 부담때문에 있으나마나한 시설로 전락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 고등학교 관계자는 “에어컨으로 인해 여름철 전기요금이 500만원을 넘고 있다. 교육청에서 내리는 예산은 연 3600만원에 불과해 마음 놓고 냉방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일부 학교에서는 피크전력요금제(사용 부하용량이 100KW이상일 경우 가산료 부가)를 피하기 위해 1,2,3학년 교실을 번갈아 사용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한 학교 관계자는 “학교마다 전기료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학생들이 교육을 위해 교육당국이 관련 지원금을 늘려야 한다. 또한 학교의 공공요금에 대해 차별화된 요금부과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