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교육감 선출을 위한 충북지역 시민단체 연대모임'에서 교육감선거 후보들에게 물은 80여가지 항목들에는 후보들의 정책적인 이해와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인 정책을 제시하고 충북교육현안에 대한 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제도 일반부문에서는 교장선출보직제, 고교평준화, 교원평가제도, 교원성과급, 근무평정, 다면평가 등 전교조가 교육부와 도교육청에 요구했던 사항들에 대해 교육감의 견해를 묻는 한편, 병설유치원 확대의 필요성과 유치원을 포함한 급식조례법 제정의 필요성, 학교체육의 인권침해 문제, 사설모의고사 확대 실시 등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 도내 26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올바른 교육감 선출을 위한 충북지역 시민단체 연대모임’은 각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한 정책질의서를 지난달 28일 박노성, 이기용 후보에게 서면으로 전달했다. 사진은 지난 27일 열린 교육감 후보 토론회.
특히 성평등과 관련한 요구사항이 많았다. 여성교육정책담당 장학관의 필요성과 남녀평등교육자문위원회 신설, 성평등교육 연수강화, 교육과정의 성평등성 강화, 성희롱 예방교육의 내실화 방안, 여교사 탈의실 설치, 교육청 관내 보육시설 설치 등을 요구했다.

학교급식과 관련해서는 친환경농산물 급식의 확대와 급식 검수시스템, 급식 공동구매와 학교급식지원센터 등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 밖에도 교육행정과 관련해서는 충북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의 보직관리규정이 비합리적이라며 인사제도를 개선할 것과 인사위원회와 소청심사위원회, 공적심사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 구성시 하위직이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학교비정규직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되면서 작성한 근무계약서의 독소조항을 삭제할 것과 전국공무원노조의 활동을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송기복 정책팀장은 "정책질의를 통해 교육현안을 파악하고 후보들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 유권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 기본 목적이다. 또한 올바른 정책제시를 통해 충북교육이 필요로하는 것을 후보들에게 알려 정책적인 연구를 도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