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조차 국가가 조성한 단지라고 더 빛나고 지방단지는 상대적으로 초라해도 되는 것일까.'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가 오는 5월부터 본격적인 조성 공사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추진주체인 보건복지부가 입주 기업에게 각종 지원책 등 인센티브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있는 반면, 충북도가 추진해 지난해 완공한 오창과학산업단지는 상대적으로 '빈약한 선물보따리'로 기업들에게 매력있는 대상으로 떠오르지 못하고 있다.
같은 산업단지이지만 국가공단에 비해 서자취급을 받는 지방공단은 입주기업 지원에 있어서도 괄목할 지원대책을 제대로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공장용지 분양률이 50%대를 가까스로 넘고 있는 오창과학산업단지는 오창에서 20km도 떨어지지 않은 청원군 오송에 오송생명과학단지 조성이 본격화할 경우 자칫 지금보다 더 찬밥신세로 몰락할 지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오창단지에 녹십자 유한양행 등 바이오 생명관련 기업이 입주할 예정임에 따라 이미 오송단지와의 차별성이 무너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지척에 위치한 오송단지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대책들을 쏟아내면서 기업유치를 둘러싼 두 산업단지간의 경쟁이 불가피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금융 혜택면에서 오창단지는 오송단지에 밀리는 인상이다.
충북도는 오창단지 입주기업에게 취득세와 등록세 전액을 감면하고 재산세와 종합토지세는 5년간 50% 감면하는 것을 골자로 세제상 혜택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국세와 지방세 감면 혜택은 관계법령에 따른 것으로 오송단지에게 주어지는 혜택과 차이가 없는데다 전국의 각 산업단지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특화된 지원책이라고 할 수 없다.
이런 가운데 금융측면에서 오송이 오창에 비해 훨씬 유리한 지원방안을 기업들에게 제시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있다. 오창단지의 경우 한국토지공사 충북지사와 조흥은행 충북본부가 업무제휴를 맺어 토지매매대금 무담보대출을 해주고 있지만 대출금리는 9.5%선으로 오송단지에 비해 훨씬 높다. 반면 오송단지는 업체별로 최고 20억원까지 연 7.5%의 금리로 지원하는 혜택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대해 충북도는 "오송생명과학단지는 정부가 추진하는 관계로 지방산업단지인 오창단지에 비해 더 많은 기업지원책을 제시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러니 초저금리 시대에서 자금을 빌려쓰는 입장에서는 0.1%차의 금리에도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이율이 연 2%포인트나 차이가 난다면 기업들이 받아들일 오창의 경쟁력은 오송단지의 그것에 도저히 '게임'이 될 수 없는 건 자명하다.
더구나 정부는 오송단지 입주기업에게 금융혜택 말고도 신약개발, 생체의료공학 등 보건의료개발 연구비까지 지원하는 데다 검사시설의 공동활용, 임상실험 지원 등을 약속하고 있어 오창과는 분명 많은 차이를 보인다. 반면 오창단지는 아파트 공급업체들이 단지내 아파트 신축을 포기할 정도로 저조한 분양률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따라 오송단지보다 더 많은 지원대책은 몰라도 최소한 이에 버금가는 혜택들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오창단지의 활성화를 기대하기는 상당기간 어려울 전망이다. 더구나 오창단지와 오송단지는 거리상으로도 근접해 있어 손쉽게 비교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오창단지의 활성화를 위한 충북도의 보다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어쨌든 오송단지 조성은 충북지역 전체의 경제기반 확충과 새로운 성장엔진 '장착'이라는 의미에서 꼭 성공시켜야할 과제이자 축복대상임에 틀림없다. 다만 오창과학산업단지에는 중대한 도전이자 '시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제와는 다른 접근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다. 지방산업단지라 하여 오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홀대받는 듯한 인상의 오창단지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충북도가 어떤 기업지원 방안들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인지 주목된다.
/임철의·곽호식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