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제천시지부가 최근 지역신문 부수조정이후 갈등을 빚고 있는 충청투데이 신문에 대해 ‘구독 거부’를 선언하고 나섰다. 이어 공무원노조 충북본부는 충청투데이의 정정보도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며 ‘7월 1일부터 구독거부를 산하 전 지부로 확대시키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제천시지부는 지난 6월 제천시청과 산하기관에 대한 신문구독 가이드라인을 정해 신문부수를 절반가량 축소시켰고 당시 대전에 본사를 둔 충청투데이는 청주 소재 일간지에 비해 구독부수를 적게 조정했다.

 이후 충청투데이는 공무원노조의 사무실 사용에 대한 불법성, 지부장의 근무지 이탈 등에 대한 비판적 기사를 연속적으로 보도했다. 하지만 공무원노조의 구독부수 조정과 충청투데이의 연속보도에도 불구하고 지역 일간지들은 침묵으로 일관해 눈길.

이에대해 언론계 일부에서는 “제천시 공무원노조가 지역 일간지 5개사 출입기자와 협의해 가이드라인을 정했는데 무슨 불만을 제기하겠는가. 물론 자사 부수도 줄어들었지만 후발신문인 충청투데이, 충청일보의 입지를 더욱 좁게 한다면 전략적으로 성공한 것 아닌가”라는 반응이다. 하지만 충북민언련측은 “난립한 지역신문이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무분별하게 구독을 강요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하지만 공무원노조가 특정 일간지들과 사전협의를 통해 가이드라인을 만든 것은 적절치 않다.

또한 타 지역에 본사를 뒀다거나 발행된 지 1년 미만이라는 이유만으로 배척하려는 것은 공정하지 않은 룰이다. 차라리 사무실별로 구독부수를 정해 그 범위내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한다면 신문의 질적경쟁을 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