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부수조정이후 노조 비판기사로 갈등악화

공무원노조 제천시지부가 최근 지역신문 부수조정이후 갈등을 빚고 있는 충청투데이 신문에 대해 '구독 거부'를 선언하고 나섰다.

제천시지부는 21일 성명을 통해 "충청투데이는 사실에 입각하여 보도해야 하며 보도를 하기전에는 사실확인과 보도대상자의 주장을 분명하게 독자에게 전달하여야 하는 것이 언론사의 소명이며 기자의 윤리이건만 14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무려 7회에 걸쳐 개인(경갑수 노조지부장)에 대한 무차별적인 보복 보도행위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연속보도에 대해 "부서별 신문구독 부수 조정에 대한 보복 행위로 우리 지부와 지부장 개인에게 무차별적인 추측, 허위, 과장, 왜곡보도를 일삼고 있는 언론사인 충청투데이에게 우리 지부는 정중한 정정보도와 반론보도를 요구하였으나 묵살하였다"며“충청투데이의 구독을 전면 거부하며 우리는 충청투데이를 제천에서 완전 배제하였음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제천시지부는 6월초 제천시청과 산하기관에 대한 신문구독 가이드라인을 정해 신문부수를 절반가량 축소시켰고 당시 대전에 본사를 둔 충청투데이는 청주 소재 일간지에 비해 구독부수가 적게 조정됐다. 이후 충청투데이는 공무원노조의 사무실 사용에 대한 불법성, 경 지부장의 근무지 이탈 등에 대한 비판적 기사를 연속적으로 보도했다.

한편 공무원노조 충북본부는 22일 충청투데이의 제천시 지부 비판기사에 대한 반박성명을 발표했다. 충북본부는 성명을 통해 "(신문 부수조정에 대해)대부분의 지방언론들은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었으나 유독 충청투데이만은 6월 4일부터 6월18일가지 14일동안 무려 총7회에 걸쳐 공무원노조와 지부장에 대한 악의적 비판기사를 연속으로 실어 공무원노조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해당 기사에 대한 정정보도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며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7월 1일부터 충청투데이 구독거부를 충북본부 산하 전 지부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진천군지부는 지난 13일 브리핑룸 개선요구 성명발표 이후 출입기자단과 협상이 불발돼 7월초 브리핑룸 폐쇄조치를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