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노인종합복지회관, 여성결혼이민자 지원사업 펼쳐

음성군 노인종합복지회관(관장 류지숙)에서는 관내 여성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기술을 보유한 어르신들이 친정 부모님과 같은 푸근함으로 다양한 교육과 함께 정서적 지원을 펼치는 여성결혼이민자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에는 주 5회 요일별로 한국어, 한국 음식, 컴퓨터, 전통문화(예절, 공예 등)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족지원프로그램으로는 가족나들이, 영·유아보육서비스, 취학자녀 학습지도, 이․미용 서비스 등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2005년 5개국 25명의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참여로 시작한 여성결혼이민자 지원사업은 현재 9개국 80여명의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참여하며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월 1회 정기봉사활동으로 복지회관 어르신들의 점심을 준비하고 있으며, 한국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친구들을 위한 통역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22일부터 23일에 열린 제1회 세계인의 날 행사에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중심이 되어 성황리에 개최,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긍정적인 인식의 전환을 유도했다.

한편, 여성결혼이민자 지원을 위해 보건복지부뿐만 아니라 음성군과 충북여성발전센터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하고 있으며 여성결혼이민자 지원사업은 지난해 노인인력을 활용한 우수한 프로그램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류지숙 관장은 “여성결혼이민자 지원사업은 우리나라의 새로운 가족모델이 되는 다문화가정이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초석”이라고 말하고 “앞으로는 여성결혼이민자뿐만 아니라 남편, 시부모님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사회적으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음성군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노인종합복지회관(☏043-883-247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