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호 위원장, 지역구인 용암동으로 이사

1년 앞으로 다가온 17대 총선의 청주권 구도는 흥덕구의 분구 여부에 따라 짜여질 것이 뻔하다. 분구에 관계없이 어디든 출마하겠다는 배수진을 치고 있지만 분구가 이루어질 경우 총선 구도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와 관련해 ‘한나라당 상당지구당 위원장인 김진호씨가 어디로 출마할 것이냐’도 주요 관심사 중의 하나였다. 그는 엄연히 상당지구당 위원장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흥덕구의 분구와 관련한 논의 자체가 모순일 수 있지만 ‘김진호’ 개인의 뿌리 때문에 상당구에 적을 두었으되 흥덕구 출마예상자로 거론되어 곤욕을 치러왔기 때문이다.


본인도 여전히 상당지구당 위원장을 맡았으면서도 주소와 주거지를 모두 흥덕구에 두고 있었다는 점에서 ‘여차하면 흥덕구로 출마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인식을 갖게 하기에 충분했다.
그런 그가 상당 지역구 중 최대 인구 밀집지역인 용암동으로 주소 이전 및 이사를 확정지음으로써 주변의 ‘흥덕 분구 출마 가능성’ 논란을 불식시키고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김진호위원장은 이번달 말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 대원아파트로 이사준비를 끝낸 상태라는 것이다.


이같은 김진호위원장의 주소 및 주거지 이전은 상당 지구당 위원장임에도 불구하고 흥덕 분구시 분구지역에 출마할 것이란 주변의 소문 때문에 겪어야 했던 ‘손해’를 차단하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작용했다. 김위원장측은 “상당지구당 위원장 신청 자체가 그 지역구에 정치적 뿌리를 두겠다는 것으로 김위원장은 흥덕구 출마는 생각지도 않는데 일부 세력이 김위원장을 흔들기 위해 소문을 내고 있는 것이다.”며 “고의적으로 누군가가 흥덕 출마 가능성을 소문내고 있다”는 의심을 표했다.


사실 김위원장은 상당구에서 총선 준비 활동을 열심히 해도 이런 소문 때문에 애를 먹어야 했다. 현재 적만 두고 있을 뿐이지 흥덕구로 날아갈 철새로 인식되어 약발이 먹히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방의원과 달리 국회의원 선거 출마는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디에나 출마가 가능하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김위원장이 주소지를 용암동으로 옮겼다고 해서 흥덕구에 출마 못할 이유는 되지 않지만 상당구로 목표를 확실하게 한 자신의 결심을 주변에 다시 한번 재확인시킴으로써 그로 인해 야기됐던 자신에 대한 취약한 신뢰감을 만회할 기회로 삼았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현재 한나라당 상당지구당 공천을 두고 경선을 노리는 윤의권씨에 대한 분명한 경계로도 비쳐진다. 이번 총선을 위해 청주시 상당구로 주거까지 옮기고 오래전부터 본격적인 총선 준비를 해오고 있는 윤의권씨는 총선 후보자 공천을 위한 경선에 나선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 윤의권씨는 한나라당이 총선 공천에서 당원을 중심으로 하는 상향식으로 할 경우 현 김진호위원장과 함께 경선을 할 수 있지 않겠냐는 배수진을 치고 당원 접촉에 나서고 있다. 이 과정에서 ‘김진호위원장이 흥덕 분구가 이루어질 경우 흥덕 출마로 선회하지 않겠느냐’는 희망 내지 바람을 암시하면서 자칫 김진호위원장에 대한 흔들기로 비쳐지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 한나라당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한나라당 충북도지부 관계자는 “현 지구당 위원장이 있다고 해서 다른 당원이 자기의 정치 활동을 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 누구나 공정하게 선거운동을 하면 되는 것 아닌가. 상당지구당을 둘러싸고 현 김진호 위원장과 윤의권씨와의 여러 관계에 대해 자주 얘기가 들려오지만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입장도 아니다”고 말한다.


한나라당 상당지구당 홍순철 홍보기획부장은 “김위원장은 상당지구당을 맡은 이후 상당 출마 이외 지역을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주위에서 예전 도의원때의 지역구가 흥덕구에 있었다는 이유로 흥덕 출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아 지역구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김위원장이 굳이 이사를 하는 것도 이런 논의에 못을 박겠다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홍재형, 김진호, 윤의권 3파전?
김진호위원장이 상당구 출마에 쐐기를 박고 나섬에 따라 상당 지역구는 현 홍재형위원장(민주당), 김진호 지구당위원장(한나라당), 윤의권씨(한나라당) 등 3명이 현재까지는 가장 확실한 후보 가시권에 들어있다. 한나라당의 경우 김진호씨와 윤의권씨의 교통 정리가 남아있지만 윤의권씨의 경우 경선이 여의치 않을 경우 어떤 방향에서든 출마를 모색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 3파전으로 얘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다만 흥덕 분구라는 변수가 있어 청주권에서 출마를 노리는 예비 후보자들이 아직 상당이나 흥덕구, 또는 분구를 명확히 정하지 않아 확정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구천서 전의원의 경우 흥덕이나 분구를 노리면서도 상당구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애태우는 흥덕분구,
멀고 먼 결정의 길 총선 직전까지 가서야 결정이 날 판

흥덕 선거구 분구 여부는 예비 정치인들에게 정치권 진입 문호를 넓혀주는 기회의 문이지만 7개 지역구에 불과한 충북의 입장에서 지역 여론 수렴의 장 확대라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그러나 현행선거법은 국회의 선거구 획정을 위한 획정위원회 구성을 선거전 1년 전까지 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지난 4월15일까지 구성했어야 함에도 국회는 법 규정도 어긴 채 때를 넘기고 있어 언제 이루어질지 난망이다.


특히 헌법재판소는 지난 2001년 10월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의 인구 상하한 편차 규정(3.88 대 1)에 대한 위헌 결정을 내리고 인구 편차를 3대 1 이하로 개정하도록 지시함으로써 선거구 획정 문제는 가장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음에도 여야간 정치싸움에 뒷전에 밀려있다. 지난 4월15일 이후에는 선거구 제도가 위헌 상태인 셈이다. 어찌됐든 흥덕구의 분구 가능성은 있는 것인가. 현행 선거구 인구 상하한은 9만-36만명이다. 이 규정에 의하면 지난 1월 현재 36만4000명에 달하는 흥덕구는 분구가 확실하다. 다만 정치권의 개리멘더링 식의 선거구 획정 전례에 비춰 볼 때 예단할 수 없다는 점이다. 특히 노무현 정권이 정치개혁을 앞세워 중·대선거구로 밀고 나갈 경우 흥덕 분구는 의미없는 얘기가 된다.


어찌되었든 흥덕구의 분구 여부는 스스로 만든 법을 지키지 않는 국회의원들로 인해 내년 총선에 직면해서야 최종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