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공무원노조, 신문구독 지침정해 50% 감축

청와대의 정부부처 기자실 개편방침으로 정부-언론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 공무원노조가 청내 사무실의 신문 구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나서 주목된다. 제천시 공무원노조는 지난 5월말 대의원회의에서 신문을 비롯한 정기간행물 구독 가이드라인을 정해 다시 구독신청을 받은 결과 전체 구독부수가 절반이상 감축됐다고 밝혔다.

노조측은 지난 1월 제천시 조직개편으로 기존 실·과 사무실이 팀제로 확대되면서 신문구독 부수가 필요이상으로 크게 늘어나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는 것. 노조의 지침에 따라 본청 및 사업소, 읍·면·동사무소별로 구독신청을 받은 결과 기존 신문 구독부수의 50%이상이 줄어들었다.

노조측은 중앙일간지의 경우 본청을 포함 65개 사무실에서 1개 신문을 선정해 1부씩 구독하기로 했다. 지방일간지는 발행기간을 기준삼아 5대 신문(중부매일, 동양일보, 충청매일, 충북일보, 새충청일보)은 39부, 충청일보 19부, 충청투데이 14부를 구독신청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주간지 2개사(제천시 소재)는 각각 25부 가량 구독신청했고 다른 지역에서 발행되는 일간지와 주간지는 구독의사를 밝힌 곳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농민신문, 환경신문 등 특수 전문지는 해당 부서에서 1~2부씩 구독의사를 밝혔다.

이에따라 신문 및 간행물 구독부수가 크게 줄면서 지난해 제천시 간행물 구독예산 1억1천만원에 비해 60%이상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노조측의 주장이다. 경갑수 공무원노조 제천지부장은 "신문구독료는 사무실 경상경비로 지출되기 때문에 직원들의 부담감이 크다. 더구나 팀제로 전환되면서 사무실이 늘다보니 신문부수가 일시에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해 직원이 10명인 팀에 20여개의 신문이 투입되는 사례까지 발생했다. 출입기자단과 협의를 거쳐 지방일간지도 절반가량 감축시키는데 합의해 최종 가이드라인을 정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측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다른 지역 발행신문와 전문지들은 '활동기반을 무력화시키려는 불순한 의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구독신청에서 탈락한 매체들은 향후 지자체 광고수주에도 소외될 가능성이 커 지역취재망 운영 자체에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제천 공무원노조의 결정에 대해 언론계 일부에서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제천시의 특수성을 감안하면 당연한 선택이라고 본다. 일부 신문에서 구독신청도 받지 않은채 공공기관에 배포하고 구독료를 청구하는 폐습도 사라져야 한다. 또한 과거로 회귀한 지자체 기자실 운영방식에 대해서도 전향적인 개선안이 마련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