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민들의 20년 숙원사업인 수중보 건설과 관련한 주민갈등이 갈수록 태산이다. 차기 총선을 위한 정치적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의혹도 나왔다.

단양군은 19일 군 평생학습센터에서 8개 읍면지역 별로 안배된 주민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중보 위치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가졌다.

이날 공청회에서도 수중보 위치 조정을 요구하고 있는 단성면 지역 주민들은 "수중보 건설로 인한 가용수면을 더욱 확대해야만 국립공원 부지가 많아 토지이용에 한계가 있는 단양에 유리하다"면서 "수중보의 위치를 하류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1안(단성면 외중방~적성면 하진리)이나 2안(단성면 하방리~적성면 현곡리)도 기술적으로 가능한데 수자원공사 등이 3안(단양읍 심곡리~적성면 애곡리)을 고집하고 있는 것은 사업비 문제"라면서 "정부가 단양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수중보를 건설해 주기로 했다면 군민 전체가 최대 이익을 볼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주장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연구용역 등을 통해 최적지로 채택된 3안을 지지하는 단양읍 지역 민간사회단체 관계자들은 "주민 간의 갈등만 증폭된다"며 일찍 자리를 떴다. 이 때문에 공청회에서 3안을 지지한다는 목소리는 나오지 않았다.

특히 이날 공청회에서는 "수중보 입지선정 등의 문제는 정치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와 눈길을 끌었다.

실제로 신속한 수중보 건설을 요구하고 있는 소규모댐건설추진위원회 등 단양읍 지역 민간사회단체에서는 선거에서 지역개발 치적을 내세워야 하는 차기 총선 입후보예정자들이 정치적인 의도로 사업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수중보 위치 갈등이 '선거용' 논란으로 번지자 진화에 나선 김동성 단양군수는 "3안을 지지하는 단양읍 지역 주민이 전체 유권자에 60%에 이른다"면서 "단양읍 주민 입맛에 맞게 가만히 있으라는 말도 있지만 후회없이 일을 하기위해 더 많은 의견을 듣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사업을 지체시키는 이유가 차기 총선을 위한 것이라는 목소리를 의식한듯 "수중보 건설사업이 여기까지 온 것은 서재관 국회의원 덕분"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차기 총선에 재도전할 예정인 송광호 전 한나라당 도당위원장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송 전 위원장은 이러한 '선거용' 논란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다.

송 전 위원장은 "군민 전체가 최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하며, 이를 위해 1~2년은 더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지난 20년을 기다린 사업인데,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상대방을 배려하자"며 참석한 주민들에게 숙고를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읍면별 제한된 인원만 입장된 이날 공청회장 앞에서는 단성면 주민 30여명이 침묵시위를 벌이기도 했으나 별다른 마찰은 발생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