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쏟아지는 비난성명에도 충북도 강행 방침
‘복지여성국장 인사 부적절한 이유 네가지’화제

최근 지역의 핫이슈는 충북도 복지여성국장 내정에 대한 반발이다. 도는 지난 11일 김양희 충북청소년활동진흥센터 소장(52)을 복지여성국장으로 내정 발표했다. 그리고 현재 신원조회 절차를 밟고 있다.

도는 지난 연말 복지여성국장을 공모하고 응모자 5명에 대해 심사위원들의 면접을 거친 뒤 인사위원회를 열었다. 인사위는 5명 중 3명을 도지사에게 올렸고 도지사는 최종 김 소장을 낙점했다.

김 소장은 수도여자사범대(현 세종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청주대 대학원과 고려대 대학원에서 체육학을 전공, 각각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청주 일신여고·춘천 성수고·전주 완상여고 사회교사로 재직했다.

   
▲ 여성계는 복지여성국장 철회 요구 기자회견을 열고 강도높게 도지사를 비판하고 있으나(사진왼쪽), 이재충 행정부지사는 강행 방침을 밝혔다./ 사진=육성준기자
이후 충청대·충남 신성대·고려대·대전 한남대 등에서 강사활동을 했으며 현재 주성대 레저스포츠과 겸임교수, 고려대 부설 스포츠과학연구소 선임 연구원, 대한적십자사 충북지사 대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충북댄스스포츠협회장도 역임했다.

정 지사 “김 소장 몰라”
정우택 지사는 복지여성국장을 내정하기 전에 찾아간 모 도의원에게 “민경자 전 충북도 여성정책관은 국장들이 싫어해 화합이 안돼 곤란하고 박정희 과장은 서기관 된지 2년 밖에 안된다”고 전제하고 “김양희씨는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른다”고 말했다는 후문이다.

이런 말이 소문나면서 김 소장을 복지여성국장으로 내정한 것은 바로 이 게 정답이라는 여론이다. 김 소장을 제외한 나머지 두 사람이 싫으니 당연히 김 소장을 낙점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복지여성국장 인사는 형식적으로 공모제이므로 심사위원회를 거쳤으나, 도지사의 의중은 처음부터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을 역임하고 뉴라이트충북연합 공동대표를 지낸 김 소장에게 가있지 않았느냐는 게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다. 정 지사와 정치적 관점이 같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 지사가 김 소장을 ‘모르는 사람’이라고 표현한 부분에 대해 지역민들은 믿지 않는 분위기다. 김 소장은 또 도내 모 단체 직함을 갖고 있는데, 정 지사가 김 소장의 이름을 올리면서 그 단체와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져 서로 모르는 관계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인사위원회를 열기 전인 지난 9일 지역 방송과 신문에 김 소장 내정설이 흘러나왔고, 10일에는 모 지역일간지에 내정됐다는 기사와 함께 사진이 실린 점은 정 지사가 변명하기 궁색한 부분이다.

도에서 내정자를 발표할 때 내놓은 보도자료에는 김 소장이 6개 분야 17개 항목으로 평가한 직무수행요건에서 고른 점수를 받고 충북청소년활동진흥센터 소장으로 재임하면서 건전한 청소년 활동 진흥 노력 등 지역사회에서 복지·여성분야에 많은 기여를 하는 한편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고 했으나 한나라당 경력에 대해서는 일절 함구한 것도 시비거리가 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 15일 여성계 대표들과 만난 정 지사는 “심사위원회에서 올라온 자료를 보니 김 소장이 최고 점수를 받아 내정했을 뿐”이라며 “잘 지도편달 할테니 지켜봐달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한 대표는 “‘우리는 여성국장 한 명 만드는 게 염원이었고, 전문가가 와서 정책 잘 하기를 바랐다.

그래서 개방형을 주장한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내정된 사람은 어느 모로 보나 전문가가 아니다. 밖에서도 이런 것에 대해 우려가 심하니까 신중하게 다시 생각해달라’고 말했으나 정 지사는 심사위원회 결과대로 한 것이라고 내세웠다. 그러나 3명 중 한 명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도지사의 재량 아니냐”고 분개했다.

“공모제는 형식일뿐”
‘여성독자’라는 한 네티즌은 지난 14일 본지 자매 인터넷신문인 ‘충북인뉴스’에 복지여성국장 인사가 부적절한 이유 네 가지를 올렸다. 이 의견은 곧바로 ‘가장 많이 본 뉴스’ 1위에 올라올 정도로 화제가 됐다.

글쓴이는 김양희씨가 ▲성평등한 도정실현을 추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성인지적 관점과 철학을 갖췄다고 볼 수 있는 근거가 없다 ▲개방형을 취하는 이유는 해당분야 전문성을 가진 인사 등용을 통해 정책의 효율성을 꾀하자는 것인데, 해당분야 연구실적과 실무경력이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번 인사는 심사위원 구성부터 균형을 잃었고 사전 내정설로 시끄러웠다 ▲결국 정 지사의 발등을 찍는 정략적 인사조치라는 오해를 받을 것이다고 썼다.

이 글에는 최근 지역사회의 여론이 모두 함축돼 있다. 최근 여성계와 복지계, 시민사회계가 내놓은 성명서와 기자회견문도 이와 일맥상통한다. 여성계는 복지여성국장 임명 결정 철회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민관협력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고,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복지여성국장 후보자 재공모, 개방형직위에 대한 인사청문회제도 실시를 주장했다. 또 행동하는 복지연합과 외국인노동자인권복지회는 김 내정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도는 지난 17일 이 인사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했다. 내용은 전문가와 각계 대표로 구성된 선발시험위원회 및 도 인사위에서 적법한 절차와 엄격한 과정을 거쳐 결정한 것을 토대로 인사권자인 도지사가 확정 발표한 것인 만큼 임용을 철회할 의사가 없다는 것이다.

이재충 부지사는 발표문을 통해 “정당인이었지만 직업선택의 자유가 있고, 석·박사 학위 소지자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로 평가됐다. 그리고 사전내정설도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는 정 지사의 확고한 강행 입장이 밝혀진 것이어서 향후 시민사회여성단체와 도의 정면충돌이 예상된다. 당장 여성단체들은 18일 도청 정문 앞에서 정 지사 규탄집회 및 기자회견을 연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