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따라 확 바뀌는 충북도, 정 지사 색깔 드러낼까
복지여성국장 오락가락한 이유 ‘공무원은 개방형이 싫어’

충북도 조직개편안이 확정됨에 따라 이제 남은 것은 인사밖에 없다. 더욱이 내년에는 팀제 도입과 담당제 폐지, 복지여성국장 공모 등으로 대대적인 인사이동이 예상돼 충북도 공무원들은 그 어느 때보다 긴장하고 있다. 또 외부에서는 정우택 지사가 취임한 뒤 단행하는 첫 인사라서 어떤 식으로 이뤄질 것인가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다. 이원종 지사가 오랫동안 집권하다가 정우택 지사로 수장이 바뀌었으나 정 지사가 취임 후 자신의 색깔을 보여준 적이 없어 지역인사들은 이번 인사하는 것을 보면 색깔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정 지사는 지난 1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내년 1월 1일부터는 새로운 조직개편에 따라 조직이 출범해야 하기 때문에 연내에 인선작업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내비쳤다. 내부에서는 심상결 복지환경국장·김문기 농정국장·한문석 공무원교육원장이 명예퇴직하고 교육 갔던 정정순·강호동·박종섭씨가 돌아온다. 세 명의 부이사관은 공로연수를 포기하고 올해 12월 말 나간다. 교육을 갔던 사람들은 지난주와 이번주에 모두 복귀신고를 마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하면 이재충 행정부지사도 중앙으로 올라간다는 얘기가 있고, 이 자리에 청주 부시장을 지낸 김동기 인천시 부시장이 온다는 말이 있으나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 충북도 인사가 연내 마무리 될 것으로 알려지자 공무원들이 어느 때보다 긴장하고 있다. 정우택 지사는 과연 어떤 인사책을 쓸 것인가./사진=육성준기자
몇번 뒤집힌 끝에 개방
최근 가장 관심이 집중됐던 것은 팀제 도입과 복지여성국장. 팀제는 공무원사회에 일대 변화를 가져올 만한 것으로 당연히 관심의 대상이 되지만 복지여성국장은 부이사관 자리인데다 이를 개방하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인다. 개방형으로 가는 과정에서 도 공무원들의 만만치 않은 저항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 자리는 몇 번 뒤집힌 끝에 최종적으로 외부 공모로 가닥을 잡았다. 도는 지난 8일 충북도 홈페이지에 복지여성국장 선발 공고문을 게시하고 12월 28~29일 2일간 원서 접수 및 교부업무를 한다고 밝혔다.

지난 5·31 지방선거 때 지역 여성계는 충북도와 시·군 부단체장을 여성으로 영입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다가 정우택 지사가 당선되고 나서 조직한 도지사직무인수위에서 여성부서를 ‘국’으로 확대하여 위상을 강화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그러나 도에서 여성부서를 복지와 합쳐 복지여성국을 신설하는 방안을 내놓으면서 이 계획은 즉각 도마위에 올랐다. 내부 공무원들 사이에서 여성 서기관이 승진해서 올라가야 한다는 의견과 승진연수가 안되니 남자가 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복합적으로 터져 나온 것.

특히 이 과정에서 도내 모 여성단체장은 “16개 시·도 가운데 개방형을 택한 곳은 전남밖에 없으며 나머지는 일반행정가인 서기관과 부이사관이 최고 책임자로 도정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충북도가 20~30년 이상된 여성공직자들을 승진시킬 수 있도록 시정해달라”는 서신을 고경화 한나라당 비례대표 의원에게 보낸 것이 알려져 일대 파문이 일었다. 이 단체장은 계약직으로 들어온 여성정책 책임자의 문제점을 거론했으나, 이 서신과 복지여성국장을 염두해 두고 있는 여성공직자들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다는 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단체장이 왜 이렇게까지 나서야 했을까를 생각하면 답이 나온다는 게 많은 사람들의 말이었다.

이 뿐 아니라 이 단체장은 또 조직개편안을 심의할 도의회 기획행정위에 비슷한 내용의 유인물과 이 뜻에 동의하는 사람들에게 받은 서명자료까지 제출해 주위를 놀라게 했다. 기획행정위 소속의 한 의원은 이 자료 열람을 완곡하게 거부하면서도 이것이 사실임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래서 기획행정위의 일부 의원들이 “외부에서 영입할 경우 통솔력과 리더십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다양한 행정경험을 가진 내부 공무원이 승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 의견이 이와 관련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샀다. 개방형의 여부를 선택하는 문제는 규칙으로 돼있어 도지사가 결정하도록 되어 있음에도 굳이 도의회에서 권고까지 한 사실을 비춰보면 도의원들이 ‘로비’를 받은 게 아니냐는 소문이 돌았다. 집행부에서 폐쇄를 주장해도 의회에서 개방을 요구해야 할 판에 개방하지 말라고 하니 의심을 살 수밖에 없었던 것.

도의회, 왜 폐쇄형 주장?
이필용 기획행정위원장은 이에 대해 “그렇지 않다. 우리가 13개 시·도 복지여성국을 조사해본 결과 국장을 개방형으로 한 곳은 한 군데도 없었다. 조직의 안정성과 직원들의 사기문제를 고려해 폐쇄형을 주장한 것이다. 여성국이라면 몰라도 복지까지 합쳐져 있는데 개방하면 두 가지를 잘하는 사람이 오겠는가. 그래서 기획행정위에서는 복지와 여성의 분리를 요구하려고 했으나 총액인건비제 때문에 하지 못했다”며 “오히려 외국의 투자환경 분석과 투자유치를 위해 뛰는 경제분야는 왜 개방형으로 하지 않는지 의문”이라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이어 이 위원장은 “우리도 집행부에 이러한 의견을 권고했을 뿐이다. 정 지사가 ‘여성 서기관이 승진한지 5년 돼야 부이사관이 되는 것인데 2년 밖에 안돼 복지여성국장을 시키기에는 문제가 있다. 그렇다고 남자를 앉히면 여성계 반발이 거셀 것이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개방하기로 했으니 양해해 달라’고 해서 받아들이기로 했다. 기획행정위 내에서도 개방과 폐쇄가 엇갈렸다. 모두 폐쇄를 주장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 여성단체들이 여성공직자의 승진 운운하며 폐쇄형을 주장했던 복지여성국장은 당초 계획대로 개방형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여성계 전반에 깔려 있다. 충북여성포럼과 충북여성민우회는 복지여성국장을 개방형으로 하고 외부전문가를 영입하라는 의견을 충북도에 제출한 바 있다. 성평등원칙에 따라 여성정책을 추진하려면 외부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게 전반적인 의견이다. 따라서 여성계는 대체적으로 복지여성국장의 공모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한편 이번에 개방형직위로 돌린 것은 복지여성국장(3급) 외에 여성발전센터소장(4급)이 있다. 대신 여성정책관(4급)은 폐쇄된다. 이에 따라 민경자 여성정책관도 12월 31일자로 계약기간이 끝난다. 실제는 내년 3월까지이나 복지여성국장을 공모하는 대신 여성정책관실이 여성정책과로 바뀌면서 내부에서 맡기 때문에 다소 일찍 임기가 끝나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