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경실련, 청주시 대책촉구, 도부동산대책기구 구성제의

충북의 아파트 분양가 상승률이 전국 도 단위 자치단체 중 두번째로 높다는 뉴시스 보도와 관련, 청주 경실련이 청주시에 철저한 분양가 검증을 통해 분양가 거품을 제거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청북도에도 ‘부동산대책특별기구’를 즉각 구성할 것을 다시한번 촉구했다.

청주경실련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분석 결과는 그동안 제기해온 청주경실련의 주장과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 객관적인 사실로 입증된 것으로, 그동안 이러한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형식적인 분양가검증으로 건설사의 고분양가책정을 묵인해온 청주시와 아직까지 복지부동의 자세로 팔짱만 낀 채 구경꾼 노릇만 하고 있는 충청북도에 대해 분노와 울분을 토해 내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경고와 지적에 적극 공감한다”며 “청주권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지역임에도 아파트분양가에 엄청난 거품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결정적인 허점이 드러난 것이라고 판단, 정부가 아파트 분양원가를 공개하고 후분양제를 도입하는 등의 보다 근본적인 부동산대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청주경실련은 또 “청주시는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분석결과를 통해 드러난 바와 같이 청주권 아파트분양가의 거품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제대로 인식해 철저한 분양가 검증으로 분양가 거품을 제거하는데 적극 앞장서야 하며, 건설사는 한국토지공사 산하 국토도시연구원의 택지조성원가 등의 정보공개에 따라 그동안 엄청난 폭리를 취해왔다는 것이 사실로 밝혀진 만큼, ‘분양가자율화’를 내세우며 고분양가 책정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적정이윤을 보장하는 수준으로 분양가를 재조정해 신청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충청북도 역시 복지부동의 자세로 팔짱만 끼고 구경꾼 노릇만 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제안한 ‘부동산대책특별기구’를 즉각 구성해 충북도차원의 부동산대책을 수립해 적극 추진해 나가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