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교수 20여명은 지난 15일 청주지검을 방문하고 현직총장을 구속한 것에 대해 부당하다는 학내외 여론을 전달했다. 대표들이 면담하는 동안 교수들은 1시간여 동안 밖에서 서성거렸다.
교수협의회, 총학생회, 전교조서원학원분회, 민주동문회, 총동문회서 성명서 발표
대부분 ‘현직 총장 구속 수사는 검찰권 남용’ 주장, 교수협의회는 검찰 항의방문도

청주지검이 도서관 신축 공사와 관련해 서원대 김정기 총장(58)을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한데 대해 학원 구성원들이 ‘너무 하다’며 분개하고 있다. 이러한 의견은 교수들뿐 아니라 총학생회, 산하 중고등학교 교사, 동문들이 각각 성명서를 발표함으로써 외부에 전달됐다. 단체별로 내놓는 성명서는 하나같이 청주지검의 표적·과잉수사를 비난하는 것과 김총장의 조속한 석방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민주동문회, 서원동문 130인 선언 발표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에서는 이미 성명서를 발표했고 지난 18일에만 민주동문회, 총동문회, 전교조 서원학원연합분회 등 세 군데에서 나왔다. 직원노조에서는 지난 19일 2시간에 걸쳐 회의를 열었으나 의견일치를 보지 못해 성명서 발표가 유예됐다. 그중 서원대 민주동문회는 ‘서원대학 정상화를 위한 서원동문 130인 선언’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이 선언은 재학 당시 민주화운동에 관여했던 사람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실제 실명도 공개됐다.
이들은 김정기 총장에 대해 “근현대사의 강의를 통해 부정과 부패, 비리를 청산하지 못한 우리 역사에 대해 통탄하고 교육을 통해 그 것을 바로 잡으려고 노력했던 분”이라고 전제하고 “지난해 청주지검이 도서관 신축공사와 관련해 광범위한 수사를 진행하고도 별다른 비리를 발견하지 못한 것은 서원학원이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반증이었다. 그럼에도 올해 다시 수사에 나선 것은 충청리뷰의 검찰 비판 보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청주지검의 수사가 구속이나 소환, 혹은 구속위협이 남발되고 도서관 신축문제를 벗어나 학교행정이 마비될 정도의 전방위적인 것이었다며 금품이 오가지 않은 상황에서 담합이 성립될 수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설사 검찰이 총장의 담합 지시와 관련된 증언을 확보했다 하더라도 총장이나 관계 직원이 이를 부인하고 있고, 그 어떤 뇌물수수 행위도 밝혀내지 못했다면 불구속 수사가 원칙이 아니냐는 것이다. 같은 사유로 인해 구속된 전례가 없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검찰 수사는 무리한 것이고, 검찰의 이같은 과잉수사나 검찰권 남용에 분노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

김총장 석방 한결같이 주장

동문들은 특히 설립자의 부도와 이사장의 공금횡령 및 해외도피 등으로 오랫동안 시련을 겪은 서원학원이 학원 본연의 모습을 찾아가려고 하는 이 때, 다시 혼동의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다. 서원대 총동문회도 같은 날 ‘김정기 총장의 석방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총장의 구속은 어떤 이유에서도 이해할 수 없는 검찰권의 남용을 노정시켰다. 양심교수이며 대학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했던 김총장의 구속수사에 대해 청주지검은 지체없이 사과하고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 절차상의 문제로 혐의사실이 일부 인정된다고 해도 행정권의 공백을 가져올 수 있는 구속수사는 검찰권의 남용이며, 특정대학에 대한 표적수사라는 점에서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들은 “향후 대학내 모든 구성원들과 뜻을 함께 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원학원연합분회도 이 날 교육계를 혼란에 몰아넣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김총장을 석방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공개했다. 그중 이들은 금품수수 등의 비리가 밝혀진 것도 아니고, 청주지검이 주장하는 입찰담합을 지시한 수준의 혐의만으로 김총장을 구속한 것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김총장 구속은 피의자 인권존중을 위한 구속수사 최소화라는 검찰의 최근 방침에도 어긋나는 일이며, 충청리뷰와 관련하여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청주지검이 편파·표적수사라는 화살을 피하기 위해 서원학원을 희생양으로 삼으려 한다는 의혹을 떨쳐 버릴 수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따라서 검찰이 보복수사 의혹을 피하기 위해 대학총장을 구속한 사실은 총장 개인 문제를 떠나 학원정상화를 기원하는 수많은 구성원들에게도 치명적인 일이고, 이로 인해 서원학원이 다시 혼란에 빠진다면 청주지검은 이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교수협의회, 청주지검 항의방문

한편 지난 15일 서원대 교수 26명은 청주지검을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오전 중에 검사장 면담을 요구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손문호 교무처장·김태봉 교수협의회장·양태순 전 교수협의회장 등 교수 대표 3명은 이 날 11시 30분께서야 김성준 차장 검사를 만나 학내여론을 전달했다.
면담을 마치고 나온 김태봉 교수는 “영장 내용으로 봤을 때 현직 총장을 구속한 것은 부당하지 않느냐, 그리고 수시 원서접수 하루 전 날 구속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그러자 김차장 검사는 김총장 사건을 중한 범죄로 보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고, 원서 접수를 앞두고 구속한 것은 학교측이 조속한 수사를 촉구해 이에 부응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우리는 학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속 수사를 요구했을 뿐이다”며 “현직 총장을 구속하는데 정치적 배경이 있는 것 아니냐고 하자 검찰에서는 전혀 그런 것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교수들은 아무리 법적인 정당성이 있다고 해도 직원들을 수시로 부르고 긴급체포 형식으로 소환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털어놓았다고 덧붙였다. 실제 지난 14일 이 대학 건축기사인 신모씨와 전기기사인 이모씨는 긴급체포 됐다가 16일 풀려났고, 도서관 신축 당시 보직을 맡았던 모 교수는 18일 도서관 설계변경이 총장의 지시에 의해 이루어진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집중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검찰의 서원대 수사가 아직도 진행중임을 시사했다.
그리고 교수협의회에서는 지난 18일 운영위원회를 소집한데 이어 19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검찰의 부당한 수사에 항의하는 방법으로 농성을 택할 것인가에 대해 표결에 부쳤으나 부결됐다. 대신 교수협의회에서는 플래카드 게시나 각계 진성, 탄원서 작성 등의 방법으로 검찰에 지속적으로 항의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