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국회의원 9명, 청주시장 전략공천 합의

청주·청원 통합 무산으로 한때 여론의 동정을 받기도 했던 오효진 청원군수의 주가가 치솟고 있다. 열린우리당 후보로 청주시장 출마가 유력시 되는 가운데 충북 출신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모임을 갖고 사실상 오 군수를 전략공천하기로 뜻을 모았기 때문이다.

오 군수는 지난해 통합이 무산되면서 청원군수 불출마를 선언해 ‘정치적 휴면기에 들어가는 것이 아닌갗하는 관측마저 나돌았지만 한대수 청주시장이 5.31선거의 과녁을 ‘충북지사 출마’에 조준하면서 무주공산인 청주시장에 도전하는 새로운 기회를 붙잡았다.

또 청주·청원 통합 추진과정에서 한 배를 탔던 한대수 시장이 자리를 비우면서 오 군수는 ‘통합 재추진’이라는 명분까지도 자동으로 갖추게 됐다. 실제로 청주·청원 통합 주민투표에서 청주시민의 90% 이상이 통합에 찬성했다는 점에서 오 군수의 전도는 양양하다.

이러한 가운데 2월13일 자녁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비례대표 강혜숙 의원을 포함한 충북 출신 국회의원 9명 전원이 모임을 갖고 오 군수가 입당할 경우 전략공천을 주기로 사실상 내부 결의를 마침에 따라 예선 없는 본선진출을 눈 앞에 두게 됐다.

이날 모임에서 일부 의원들이 경선을 통한 청주시장 후보 선출을 주장했지만 오 군수 영입에 주도적 역할을 한 변재일 의원 등이 ‘적합한 대우’를 요청해 ‘경선 없는 직행’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도당 상무위원회의 논의를 거쳐야 하는 공식 절차는 남겨두고 있고, 경선을 통한 후보 선출을 주장했던 김형근 도당 사무처장 등 일부 당원들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현역 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도출된 결론이 뒤집힐 가능성은 희박하다.

열린우리당이 이처럼 오 군수 모시기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본인은 “국민중심당과 얘기가 끝나지 않았다”면서 정당 선택에 대한 용단을 내리지 않고 있다. 그러나 국민중심당의 낮은 지지도와 도지사 출마 시 당선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오 군수가 선택할 수 있는 카드는 결국 한 장에 불과할 뿐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