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방송사 및 일부 지역 신문 보도 외면…
‘이런 기사 안쓰고 무슨 기사 쓰나’ 내부 비판
태풍 ‘루사’의 영향으로 최악의 피해를 기록하여 모든 국민이 수해 복구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김정찬충북지방경찰청장이 휴일 골프를 즐겨 물의를 빚고 있다는 기사를 청주CBS가 단독 보도했다.
청주 CBS는 지난 9일 오후 2시30분 중앙 뉴스 릴레이 시간에 ‘김충북지방경찰청장의 수해복구 외면 골프 물의’ 보도를 처음으로 내보냈다. 이어 청주 CBS의 로칼 뉴스인 ‘지방시대’, 다음날인 10일 오전 중앙의 ‘아침종합뉴스’, 등에 보도했고 가십 보도인 ‘기자수첩’으로 방송하는 등 연속 보도했다.
이번 ‘루사’ 태풍 피해는 국가적인 재난상황으로 여겨져 피해지역을 재난 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온 국민이 피해 복구에 나서고 있고 충북지역 경찰도 당시 도내 최대 피해 지역인 영동에 파견되어 피해복구 작업을 벌인 것으로 알려져 김 전 지방경찰청장의 골프는 지나쳤다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했다.
결국 경찰청은 10일 오후 김정찬 충북지방경찰청장을 직위 해제하고 후임에 김홍권 경찰종합학교장을 발령했다.
그러나 수해 복구 중 지방 경찰청장의 골프 물의와 관련 타 방송사 및 지역 일부 신문사는 철저하게 외면하여 빈축을 샀다. KBS, MBC, CJB 등 방송 3사는 아예 외면했고 지역 지방신문에서는 한빛일보와 동양일보가 10일자로 보도 했다.
충청일보는 이 보도를 둘러싸고 내부 갈등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결국 보도되지 않은 것은 서정옥사장이 충북지방경찰청장을 역임한 경찰 출신인 점을 감안해 볼 때 예상됐던 결과로 여겨졌다. 보도를 하지 않은 중부매일신문은 11일자에 ‘직위해제와 후임자 발령’ 내용을 인사 기사 정도로 사실보도 하는 데 그쳤다.
이와 같이 CBS의 단독보도와 관련 타 방송사와 일부 지역 신문에서 일체 보도하지 않은 것에 대해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이런 것을 보도하지 않으면 무엇을 보도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무감각하고 불공평한 언론의 보도 태도를 비난했다.
‘언론개혁 제도화 더 늦출순 없다’
언론단체들 언론개혁 본격행보
대통령 선거를 불과 3개월여 앞두고 언론노조, 기자협회, PD연합회 등 주요 언론단체들이 언론개혁의 제도화를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전국 50여개 언론·출판·인쇄 사업장 노동자들로 구성된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은 지난 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02년 대선 공약화를 위한 언론개혁 9대 과제’를 발표했다. 1997년 9월 당시 대선을 앞두고 언론개혁정책위원회를 구성해 ‘언론개혁 10대 과제’를 정책대안으로 제시한 지 5년 만의 일이다.
이번에 발표된 ‘9대 과제’는 크게 방송관련 4개 부문, 신문·통신관련 4개 부문, 언론 수용자 관련 1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정보통신부 폐지 및 방송통신위원회 설립 ▲방송의 사영화 저지 ▲문화주권 수호와 방송산업 개방 반대 ▲시청자 주권을 위한 디지털 방송의 전송방식 변경 ▲정기간행물 등록 등에 관한 법률(정간법) 개정 ▲지역신문 정상화 및 진흥 ▲신문 판매시장 정상화 ▲국가기간 뉴스통신의 위상 정립을 위한 연합뉴스사법 제정 ▲언론 수용자의 권리 보장과 미디어교육의 제도화 등이다. 이중 특히 정간법 개정과 연합뉴스 독립성 보장, 언론 수용자 권리 증진 등은 97년 10대 과제로 제시된 지 5년이 지나도록 아직 실현되지 않은 중요 과제로 언론노조는 이번에 내용을 대폭 보강해 다시 개혁과제로 설정했다.
언론노조는 이들 과제가 국가 정책에 반영되고 실현될 때까지 정부, 정당, 언론사를 상대로 다양한 활동을 강력히 펼쳐나간다는 방침이다. 언론노조 김용백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장은 대통령 선거에서 대통령 후보의 정책 공약이나 정당의 정책에 반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총력을 집중한 뒤 최소한 차기 정권의 임기동안 반드시 9대 과제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한국기자협회는 대선 국면에서 각 정당 대선 후보를 초청해 언론 관련 정책을 묻는 토론회를 계획하고 있으나 대선 후보들의 수락 여부가 변수다. 이밖에 기관지인 기자협회보를 통한 각 언론의 공정보도 촉구, 올해 초부터 지역언론활성화 특위 등을 통해 계속해온 지역언론 활성화 방안 연구 등을 올 대선 국면에서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