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경선 겨냥 세 불리기, 이미 내년 지방선거전 시작
본선 경쟁력 있어도 조직 없으면 예선 탈락 불가피

지방선거를 9개월여 앞두고 한나라당 충북도당이 입당자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이는 한나라당이 책임당원제를 도입함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대표선수(?)들을 경선을 통해 선출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기초의회에 대한 정당공천과 지방의원 유급화 등이 결정되면서 기초의원 출마에 뜻을 둔 사람들이 지지자들을 대거 책임당원으로 입당시킴에 따라 이 같은 입당 러시를 빚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8월30일 현재 한나라당 충북도당에 책임당원으로 입당을 신청한 사람은 2만2000여명 정도. 밤 10시까지 야간작업은 물론, 토·일요일 정상근무에도 불구하고 5000여명은 아직 전산입력 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책임당원들이 대거 입당함에 따라 본선 경쟁력이 있더라도 조직력이 없는 예비후보는 당내 경선에서 예선탈락하는 사태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책임당원 모집에 따른 당비대납이나 사조직 운용 등으로 인한 금권시비 마저 우려되고 있다.

   
▲ 신행정수도 특별법등의 연내처리를 주장한 한나라당 당내 행사. 사진=육성준 기자
지방에서는 여전히 한나라당이 여당?
연이은 대선 패배로 만년 야당이 됐고 충북지역 총선에서는 1석도 건지지 못했지만 지방자치에 있어서만은 ‘우리가 여당’이라는 것이 한나라당 충북도당의 주장이다. 이원종지사를 필두로 청주·충주·제천 등 노른자 3개 시·군을 비롯해 증평, 영동군수 등이 한나라당 소속이기 때문이다. 도의원은 27명 가운데 무려 23명이 한나라당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정당지지도도 열린우리당이 앞선 충남과 달리 충북지역에서는 한나라당이 우세를 보이고 있다. 행정복합도시 건설 등 몇가지 변수에도 불구하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장담하고 있다.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한나라당으로 몰려드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나라당 충북도당 송태영 사무처장은 “대표 선수는 이미 확보가 됐고 추가 영입은 필요없지만 여성이나 40대 이하 등 전략공천에 필요한 사람을 찾고 있을 뿐”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나라당에는 최근 괴산군수에 뜻을 둔 노명식(58) 괴산군 전 종합민원실장과 음성군수 출마가 예상되는 김학헌(59) 전 음성군 환경보호과장이 입당했다.

책임당원 가입으로 이미 시작된 당내 선거
한나라당이 문전성시를 이루는 것은 책임당원, 즉 당비(월 2000원)를 내는 당원들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지난 2월 의원연찬회에서 당비를 6개월 이상 낸 당원에게만 당내 경선 선거권을 부여하기로 하고 전국적으로 모집에 들어갔다.

지방선거에 대비한 당내 경선이 내년 3월에 열린다고 가정할 때 이달 말까지 책임당원으로 가입해야만 선거권을 가질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자신을 지지하는 책임당원을 얼마나 확보하는가에 당내 경선 판도가 달려있고, 결국 ‘경선은 이미 끝났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당비 대납을 막기 위해 휴대폰이나 자동이체로 당비를 결제하도록 유도하고 있지만 출마희망자들이 미리 지지자들에게 미리 돈을 주는 방법으로 당비를 대납하고 있다는 의혹설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심지어는 모집책들이 대대적으로 움직이면서 엄청난 인건비와 부대비용이 발생한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선이 실시되기도 전에 금권시비가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도당에 접수되는 입당원서는 20~100장씩 단체로 접수돼 모집책들이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한나라당 도당 관계자는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가입되는 사례를 막기 위해 책임당원으로 등록함과 동시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초의원 정당공천이 당원 가입 기폭제
특히 바뀐 지방선거법이 내년 지방선거부터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을 허용하기로 한 것도 책임당원 가입 러시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초의원 출마희망자들이 저인망식으로 책임당원 가입을 독려하고 있는 것이다.

기초의회 선거가 중선거구제로 바뀌면서 청주지역의 경우 6개 선거구에서 3~4명씩 모두 23명(지역구 21명·비례 2명)을 선출할 가능성이 높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현재 선거구 별로 당선인원 수만큼 공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같은 당 후보가 난립하면서 힘이 분산될 수도 있지만 어차피 열린우리당과 사실상 양당 구도로 선거를 치른다는 계산 아래 공격적 공천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도당 송태영 사무처장은 “기초의원 후보들이 대거 움직이게 되면 단체장 선거 등 선거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본다”면서 “현직 기초의원은 물론이고 출마에 뜻을 둔 사람들이 충분한 만큼 가능한 최대 인원을 공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르바이트까지 동원, 야간작업
책임당원 가입이 폭주하면서 한나라당 충북도당 사무처는 밤 10시까지 야간 근무에 들어간데 이어 토·일 휴무까지 반납한 채 전산입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한 사람이 처리할 수 있는 입당원서는 하루 200~300건에 불과해 최근에는 아르바이트를 동원해 일손을 보태고 있다.
8월30일 현재 접수된 책임당원은 약 2만2000여명. 기존 책임당원이 2000명에 불과했던 것에 비교할 때 11배에 이르는 것이다.

송태영 사무처장은 “접수가 마무리되면 최소한 2만50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책임당원 수를 통해 내년 지방선거 판도를 예상할 수 있는 것 아니겠냐”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지방선거 입후보자 공천이 책임당원제를 기본으로 한 경선에 따라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서류조사와 면접, 여론조사 등을 통해 예비 후보간 격차가 뚜렷할 경우 상당 부분 전략공천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경선을 하더라도 선거인단을 구성함에 있어 일반 유권자와 책임당원의 비율을 어떻게 조정할지도 논쟁거리다. 책임당원의 경우 월 2000원의 당비를 내지만 선거를 앞두고 밀물처럼 들어왔다가 선거 뒤 썰물처럼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책임당원에 의한 경선을 반대하는 측의 주장이다.

송태영 사무처장은 “모든 것은 공천심사위에서 누가 봐도 객관적이라는 말이 나오게 결정할 것이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주물럭거리는 식의 공천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