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지켜보자 기대심리속 부동산대책에도 촉각

도내 특히 청주지역 아파트를 중심으로 거래량이 크게 줄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올 봄 이후 줄어들기 시작하던 부동산 매물이 최근들어서는 예년의 절반 수준 이하로 떨어졌으며 사려는 사람도 크게 줄어 호가만 형성될 뿐 실제 거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행정중심도시 건설과 호남철 오송분기역 선정 등에 따른 부동산 가격 상승 기대심리와 이달 말 발표될 정부의 부동산대책에 따라 관망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부동산 거래량이 감소하는 것은 서울 등 대도시의 현상과 비슷하지만 그 원인은 다르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서울 등 대도시의 부동산 시장이 급랭하고 있는 것은 1가구다주택 보유자 양도세율과 보유세 강화 쪽으로 가닥을 잡는 부동산 대책의 영향이 크지만 도내 부동산 시장은 이와 함께 지가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도 함께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보유세의 경우 대략 6억원 선에서 부과 대상이 선정될 것으로 예상돼 도내에서는 대상자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다주택 보유자 또한 지난해 부터 아파트 가격이 오를대로 올랐다는 분위기여서 당장 매물이 쏟아져 나오지는 않고 있다고 보고 있다.

부동산 실거래가 줄어듬에 따라 상대적으로 전세가는 오를 것으로 보여 도내 부동산 시장은 적잖은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한 부동산 업체 관계자는 "호가는 상당히 높게 형성되는데 실거래가 이뤄지지 않는 것은 분명 비정상적인 것"이라며 "양도세와 보유세 강화가 현실화 될 경우 부동산 매매가는 상대적으로 하향 안정되고 전세가는 상승될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이유야 어떻든 매물이 급격히 줄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기대심리와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맞물려 조정국면으로 들어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