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도당 노영민 지방선기획단 수석단장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은 7월14일 도당회의실에서 첫 지방선거대책회의를 갖고 실무진을 임명하는 등 본격적으로 선거조직을 가동시키기 시작했다. 노영민의원이 수석단장을 맡고, 김종률의원이 공동단장, 김형근 도당 사무처장 등 3명을 부단장에 임명했다. 기획팀, 교육연수팀, 대외협력팀 등 실무조직도 꾸렸다.

열린우리당이 발빠른 대응에 나선 것은 대선과 총선에서 승리했음에도 충북의 경우 도지사를 비롯한 단체장 선거에서 한나라당에 완전히 밀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지방선거기획단의 활동도 단체장 선거에 맞춰져 있다.

그러나 이는 중앙당이나 도당의 방침일 뿐 지역구 의원들의 경우에는 차기 선거 등을 고려해 기초의원 선출에 아무래도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귀띔이다.

노영민 수석단장은 “8월말까지 1차로 유능한 예비후보를 영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활동을 벌일 계획이며 판단 기준으로는 당선가능성, 정체성, 도덕성 등 3가지 잣대를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초의원의 경우에는 당내 수요가 많기 때문에 경선을 필히 거쳐야만 하는 상황이다. 그렇지만 청년조직을 중심으로 기초의회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이 일찌감치 태동한 상태라 기초의원 후보의 영입 폭은 그리 크지 않을 전망이다.

노영민 단장은 “당적이 없는 현역의원들조차도 영입대상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아직까지 구체적인 전략은 없는 상태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지역구마다 공천폭을 어느 수준으로 할지 아직 감이 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선택과 집중이라는 논리에 따라 일부 지역구에는 최소 인원을 공천해 힘을 모으고 유리한 지역구에는 보다 많은 인원을 공천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열린우리당이 이처럼 기초의회 선거와 관련해 외부 영입에 소극적인 방침을 세웠지만 무당적 시의원 등 상당수 인사들은 입당을 문의하며 문을 두드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 단장은 이에 대해 “무당적 의원들의 경우 상당수가 과거 한나라당 당적을 지녔던 경우인데, 재입당이 여의치 않자 열린우리당을 노크하는 것으로 본다”며 “그러나 받아들일 여지는 많지 않다”고 강조했다.
노 단장은 또 “당내 경선은 후보자들을 한 번 검증한다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면서 “국정운영의 상당 부분이 지방으로 이양된 만큼 감시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능력있는 지방의원을 뽑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여성후보 부각, 외부 참여 공천심사로 승부
한나라당 도당 송태영 사무처장

한나라당 도당은 아직 지방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멍석을 깔지 않았다. 오히려 여당이 일찌감치 지방선거 채비에 나선 것에 대해 ‘집권당이 벌써부터 선거분위기를 조장하고 있다’며 공세를 펼치는 입장이다.

지방선거가 공론화되는 10월경에나 선거준비조직을 꾸리겠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기초의회에 대한 중요성도 깊이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이어 대선고지에서 밀려난 만큼 오히려 차기 대선까지 염두에 두고 기초의원 선거를 바라보고 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한나라당 송태영 사무처장은 “기초의원 선거는 일선에서 한나라당을 위해 뛸 수 있는 사람을 뽑는 선거라서 너무 중요하다”며 “역량이 충분하고 당성이 강한 사람을 당선시킨다면 대선판도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고 기초의회 선거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역시 외부인사 영입에 대해서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젊은 당원들의 출마준비 모임 등이 아직 구체화되고 있지는 않지만 당의 개혁과 변화를 실감할 수 있도록 참신한 인물을 내세우는 것과 동시에 그동안 당에 기여했던 인사들에 대한 대우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평가기준은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전문성을 최우선으로 하되 탈당 경력이 있는 인사들에 대해서는 당기위원회 회부해 냉정히 평가하겠다는 방침이다. 굳이 배려할 수 있는 부분도 없고 입당한다 하더라도 공천을 보장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송태영 사무처장은 “유급화가 결정되면서 정치인은 물론 평범한 직장인까지 입당을 문의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며 “만나자는 사람이 많아 피곤할 정도”라고 털어놨다.

특히 “당이 여성 몫으로 30% 이상 공천을 임의규정으로 정해놓은 것이 공천의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송태영 처장의 설명이다.
한나라당은 경선 보다는 공정한 공천 절차를 거치겠다는 방침이다. 경선방식이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해 보이고, 자칫하면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송태영 사무처장은 “당에서 주물럭거리지 않고 외부인사들이 참여하는 공천심사위를 가동할 것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외부 참여가 절반 수준에 이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민노당 500공직자 시대’ 위해 기초의회에 집중
민주노동당 홍청숙 지방선거기획단장

민주노동당 충북도당이 지방선거를 향해 고개를 돌렸다. 지난 총선에서 10%대 지지율 확보에 성공해 원내 진출과 제3당이라는 지위를 확보함에 따라 이제는 토대를 다질만한 여유(?)가 생긴 것이다. 민주노동당은 7월20일 중앙당 차원에서 지방자치기획토론회를 갖고 내년 지방선거에 대한 전략수립에 들어갔는데, 토론회의 부제가 ‘민주노동당 500공직자 시대를 위해’일 정도로 공격적이다.

민주노동당의 기본전략은 도지사 선거와 기초의회 선거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당선 여부룰 떠나 지사 후보만 내면 중앙당 차원에서 공탁금을 책임지겠다는 결정이 이미 내려진 상태다.

기초의원 선거에 대한 집중은 민주노동당에 대한 지지기반을 기층 속으로 깊이 뿌리내린다는 전략에 따른 것으로 당의 진로를 좌우할 절대적 과제다.
민주노동당 도당에서 충북의 지방선거를 진두 지휘할 홍청숙(40) 지방선거기획단장은 “모든 선거가 정책선거로 가기 위해서는 정당공천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동안 기초의회는 소신 보다는 인맥이나 직업 등 개인적 이해관계에 따라 표류해 왔던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은 개정된 지방선거법에 대해 대체적으로 환영하고 있지만 중선거구제로 선거구가 넓어진 것에 대해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조직이나 자금력에서 기존 정당에 밀리는 만큼 의원 정수가 지나치게 줄면 당선가능성도 동반 하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청숙단장은 “중앙당 차원에서 20% 이상 여성을 공천하도록 방침을 정했고, 여성 공천률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기로 한 만큼 적극적인 대응이 예상되지만 출마자의 폭은 아직 언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현재 민주노동당원 가운데 청주시에서 기초의원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은 홍청숙 단장의 남편인 정세영(43)씨를 비롯해 5~6명 정도지만, 조직적 준비가 본격화될 경우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홍청숙 단장은 기초의회에서 민주노동당이 가질 수 있는 차별성에 대해 “시의회는 생활정치를 근간으로 하는 만큼 영세민 실태조사를 통한 복지정책 수립 등 서민들을 위한 지방자치를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은 모든 입후보자를 당원직선제에 의해 선출하고 있으며, 기초의원 출마자도 해당 선거구 당원이나 시 당원들이 직선 투표로 뽑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