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제천, 남부 3군 유치전에 청주·청원까지 가세

충북지역 이전이 결정된 공공기관 이전을 비롯해 혁신 도시 입지 결정과 관련해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밀리면 끝이다’라는 식으로, 자신들의 지역구 유치를 주장하고 나서 갈등을 빚고 있다.

갈등의 단초를 제공한 의원은 권영관(충주) 도의회 의장으로, 최근 도내 모 일간지에 기고한 글에서 ‘혁신도시 입지는 충주가 적합하다’는 주장을 폈다. 기업도시 입지가 충주로 결정된 상황에서 도의회 수장인 권 의원이 이같은 주장을 펼치자 인근 제천 출신의 김문천의원이 발끈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7월11일 열린 도의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신청했으나, ‘발언 내용이 취지에 맞지 않고 동료 의원을 비난하는 내용은 적절치 않다’며 허락되지 않자 의사발언을 통해 권 의장과 설전을 펼치기도 했다.

이에 앞서 보은·옥천·영동 등 남부 3군 도의원 3명은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7월말 발표예정인 혁신도시에 공공기관을 배치하도록 한 것은 시·군 간 불균형을 외면한 것으로, 도지사가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본다”며 이원종지사를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여기에다 청주 출신의 박재국의원 마저 7월13일 열린 도의회 상임위에서 “혁신도시 평가조사를 하면 청주·청원이 1순위로 나온다”며 충주를 의도적으로 배제해 파문이 일고 있다. 박의원의 주장은 충북으로 이전할 12개 공공기관이 사실상 청주·청원지역을 희망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시·군 간의 복합갈등을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충청북도의회 관계자는 “이제 남은 것은 진천, 음성, 괴산 등 중부권 의원들 뿐이라며 의원들이 불필요한 갈등과 행정력 낭비를 조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