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분기역 유치 위해 통합 가속화해야 되지 않나?”

최근 충북도의회에 청주·청원 통합이 주요 이슈로 등장했다.

박재국 도의원(청주)은 지난 10일 통합에 관한 도정질문을 하면서 “청주의 발목을 잡는다고 타 시·군이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청주·청원이 통합돼 발전한다고 다른 지역이 못살게 되는 것도 아니다.

청주·청원을 중심으로한 성장거점 원동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타 시·군은 물론 충북도 발전할 수 있다”며 ▲청주·청원 주민의 의견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공신력있는 조사기관에 의뢰할 용의는 없는가 ▲호남고속철도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해서도 통합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여론인데도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대안도 없이 언급을 미루는 의도는 무엇인가 ▲청주·청원의 공동발전을 위해 도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바 도에서 주관하여 청주·청원발전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할 용의는 없는지 등을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이원종 지사는 지난 6월 1일 직원회의 석상에서 밝힌 4가지 준칙을 거론한 뒤 ▲통합에 필요한 해당지역 주민의견조사는 당해 자치단체가 하도록 돼있고, 주민의견조사를 하더라도 조사결과가 공식적으로 통합지역 주민의견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므로 도에서 의견조사를 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청주·청원이 통합돼야 오송분기역 유치에 유리하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고 청주와 청원이 합심해 오송역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유기적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토론회를 개최하는 것도 최근 양 지자체가 통합 원칙에 합의하고 논의를 시작함에 따라 청주·청원이 공동주최하는 방안을 권유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리고 청주와 청원간의 통합 갈등을 중재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지사는 “그것은 중재대상이 아니고 현행 법 절차에 따라 진행될 사안이므로 법절차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 충실히 지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충북도에서는 현행 법 테두리 내에서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실무를 지원할 뿐 스스로 나서서 주민의견조사나 토론회를 개최할 생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날 발언을 계기로 일부 도의원들 간에는 통합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는 후문이다. 의원 모씨는 “청주권 의원 4명과 비례대표 의원 3명들은 통합에 찬성하고 청원군 출신 의원 2명은 반대, 그 밖에 3~4명이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전체 27명 중 나머지 14~15명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데 청주·청원에서 합의하면 찬성쪽으로 갈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부 도의원들이 통합에 반대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청주와 청원이 합의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반대할 명문이 없어지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