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이른 줄대기 부작용 우려, 원칙 철저히 적용해야

설립 추진이 본격화 되고 있는 가칭 충북개발공사에 벌써 부터 누가 채용될 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충북도는 5월 초 '충북개발공사설치및운영에관한조례안'을 입법예고 한 뒤 6월에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 안건으로 상정할 계획이다.

조례안이 입법예고되면 대략적인 개발공사의 윤곽이 드러나게 되며 의회 의결 이후 설립 작업에 본격으로 탄력이 붙게 된다.

도내 공영개발 사업을 전담하는 충북개발공사는 기존의 지자체 투자 기관에 비해 무게감이 훨씬 더 하고 각종 개발사업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따라 소위 '입성'을 희망하는 인사들의 이름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자칫 줄대기 경쟁 가능성 마저 제기되고 있으며 임직원 구성에 철저한 원칙 적용과 부작용을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지난달 발표된 충북개발공사 설립 기본계획에 따르면 임직원은 모두 30여명에 이른다.

개발업계에서는 공사 출범 초창기임을 감안하더라도 민간에서 최소 절반 이상은 채용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건설과 개발 계획 전문가 또는 유경험자 등이 우선 순위에 오를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며 비전문가라 하더라도 지역 문제에 대해 해박한 인사의 참여도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바라보고 있다.

이에 따라 고위 공무원 출신 모씨가 적극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개발사업에 경험이 풍부한 업계의 몇 몇 인사들도 경력을 앞세워 개발공사 참여를 희망하고 있다는 등 여러가지 말들이 오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충북개발공사는 개발사업자들의 공략 1순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몇몇간은 벌써 부터 공사 채용에 은근한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충북도는 현재까지 결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한마디로 김칫국 부터 마시는 격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조례안이 심의 과정에서 어떻게 수정될지 예측할 수 없으며 조직구성 등에 대한 기본적인 논의 조차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조례안이 통과 되더라도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가 나오는 6월 말이나 돼야 조직구성등의 구체적인 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개발공사가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인 만큼 영향력 운운하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