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자 선정 앞두고 사업 혼성 가능성 제기

충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가칭 충북개발공사가 첫 사업으로 청주시 주중동 밀레니엄타운 조성 사업을 전담할 것으로 보여 민간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사업에 혼선이 빚어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도가 11일 발표한 충북개발공사 설립 기본계획에 따르면 이달중 10명 이내의 지방공사 설립준비단을 구성한 뒤 다음달 중순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 지반공사 설치 및 운영지원 조례안을 상정, 7월 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지방공사는 택지 개발사업을 포함해 주택건설과 임대사업 까지 수행할 방침이며 그 첫 사업으로 20만평 규모의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과 함께 밀레니엄타운 조성 사업을 전담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오송역세권 개발은 기본계획이 완성 단계에 이르고 있으며 밀레니엄 타운 조성 사업도 조속히 추진해야 할 상황"이라며 "지방공사 설립후 결정되겠지만 일단 공사에서 맡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밀레니엄타운 조성 사업은 도가 올 하반기 중 민간사업자 선정을 계획하고 있어 개발공사가 이 사업을 전담할 경우 민자유치 규모와 방법 등 계획 변경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860억원 규모로 예정된 민자 규모와 합작법인 또는 기부채납 방식(BTO 또는 BLT) 여부에 대해서도 개발공사에서 재검토 돼야 하며 이럴 경우 추진 일정 변경 등 사업의 전반적인 계획에 혼선이 빚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개발 업계 관계자는 "도가 지원하는 공사라 하더라도 추진중인 사업의 주체가 바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도가 개발공사 설립과 관련해 치밀히 검토하지 않은 부분을 서둘러 발표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밀레니엄 타운 조성의 경우 개발공사가 참여하는 것이 훨씬 유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민간투자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 없고 여러가지 방법을 비교 검토해 추진하면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개발공사는 자본금 517억원으로 출범, 시군 등의 출자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며 시·군 산업단지 및 관광개발사업을 비롯해 장례식장, 화장장, 쓰레기매립장 조성 등으로 사업영역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