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청주시는 잔치집 분위기였다. 청주시가 전국에서 10개 도시가 신청한 첨단문화산업 단지 조성지로 대전, 부천, 춘천과 함께 지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첨단문화산업 단지 지정은 2002년부터 2004년까지 3년간 2백억원의 직접적인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다 국가 지정 공단이라는 네임 밸류로 인해 상당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인해 청주시를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다.
청주시는 단지지정을 받기 위해 수차례의 브리핑과 정부의 까다로운 현지실사 등을 거쳤기 때문에 곧 단지 지정은 그 만큼의 혜택과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굳게 믿을 수밖에 없었다.
청주시는 이에따라 상당구 내덕동 연초제조창 부지내 원료창고 2개동(부지면적 1만2000평, 건축면적 1만2200평)과 자재창고 등 유휴 시설을 이용해 국비 200억, 지방지 200억, 민자 204억원 등 모두 604억원을 투자하여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하는 장미빛 ‘청사진’을 마련했던 것이다.
핵심 컨텐츠는 청주가 교육 도시인 점을 감안하여 학습 게임 컨텐츠 산업에 두고 에듀테인먼트 IDC 구축을 특성화 하는 한편 이와 연계되는 영상, 음향,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의 집중 육성을 전략 방향으로 설정하고 의욕적인 추진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 청주시는 의회의 승인을 받아 문화산업단지의 관리 및 지원 주체인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을 설립하기 위해 충북도에 27일 재단 설립 승인 신청서를 접수함으로써 행정적인 지원 체계를 완료했다.

알고 보니 ‘빛좋은 개살구’
그러나 정부가 야단 법석을 떨어가며 갖은 심사를 거쳐 선정했다는 ‘첨단문화산업단지’지정은 괜한 허풍이었음이 드러나고 있다. 정부는 청주를 비롯한 당초 4개 지역 선정 후 광주, 전주, 경주를 추가 지정함으로써 4개 지역 첨단문화산업단지 집중 육성이라는 취지를 스스로 묵살시켜 버렸기 때문이다. 나아가 목포, 제주, 경주까지 문화산업지원센터(창업보육센터) 건립지로 선정했다. 결국 10개 지역이 첨단 문화산업단지 관련 사업지로 선정된 것이다. 정치 입김이 개입된 데 따른 것이다.
“그렇게 고생시켜 놓고 이제 와서 다른 지역도 추가 지정했다는 사실에 허탈감을 느꼈다. 이런 식으로 하다가는 언제 완공될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정부 주요 정책이 정치 입김에 좌우되는 것 같다.”는 게 청주시 관계자의 말이다.
당장 예산의 나눠먹기로 집중 투자는 구두선에 그칠 것이 뻔하다. 이는 첫해부터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문광부의 문화산업단지 조성과 관련된 내년도 예산은 150억원 편성에 그쳤고 이를 10개 조성지에 분배해야 한다. 각 자치단체는 한 푼이라도 더 타내기 위해 피 튀기는 예산 쟁탈전을 벌여야 할 판이다.
청주시는 중앙 인맥 및 지역 정치인을 총 동원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민자 유치 방안에도 골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