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에 ‘행정도시 후속대안’ 평가항목 요구
범도민궐기대회등 역량 집중, ‘이것만은 지키자’

오는 3월 확정될 예정인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결정을 앞두고 충북과 대전, 충남간의 막판 유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충북은 지난 2일 최종 심사권을 가진 호남고속철분기역추진위원회(이하 분기역추진위) 2차 회의 이후 비상사태에 돌입한 상황이다. 당시 분기역추진위는 기존 국토연구원에서 제시한 원안과 달리 충북에 불리한 방향으로 기본평가항목을 변경한 의혹을 받고 있다.

여기에 분기역추진위원회의 학회 추천 전문가 8명의 구성이 공정성을 잃었다는 주장이 제기돼 추진위원 교체요구에 이어 분기역추진위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분출되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15일 오송분기역 유치불발시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는 총사퇴 배수진을 치기도 했다.

충북도의회, 청주시의회, 청원군의회 등 3개 지방의회 오송특위와 민간단체인 오송유치추진위원회 등 충북지역 4개 기관단체는 제 3의 연구기관을 선정해 분기역을 결정하도록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 기관단체는 아예 ‘분기역추진위의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 20일 건교부와 국토연구원에 발송했다. 24일로 예정된 분기역추진위 3차 회의를 저지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이었다.

하지만 건교부가 분기역추진위 백지화라는 충북의 요구를 들어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2차 회의까지 진행한 분기역추진위를 되돌릴 명분도 없고 그럴 경우 대전 충남의 거센 반발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동한 잠복했던 충북의 오송분기역 유치운동에 뜨거운 물을 끼얹은 분기역추진위는 어떤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인가.

당초 국토연구원에서 제시한 기본평가항목은 ①국가균형발전효과 ②충청권개발대안과의 연계발전효과 ③환경성 ④교통 및 사업성 ⑤건설의 용이성 등 5가지였다. 하지만 분기역추진위는 ①②번을 하나로 묶은 다음 ‘충청권개발대안’이란 표현도 ‘연기공주지역 개발효과’로 변경했다. 결국 ‘충청권 연계발전 효과’ 항목이 없어지고 ‘연기공주지역 개발효과’가 등장해 충북에 이롭지 않은 결과를 초래했다.

또한 ④번은 교통성과 사업성으로 별도 분리시켜 역세권 승객수, 수도권 접근성 등 상대적으로 충북에 불리한 항목이 늘어난 결과가 됐다는 지적이다. 그러자 오송분기역유치추진위는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은 충북선과 X축을 이루는 절대 유일한 대안”이라며 “행정복합도시 후속대안인 충북선과의 연결을 평가항목으로 넣고 총 점수의 2분의 1 이상을 배점할 경우” 분기역추진위의 심사결과를 인정하겠다는 조건을 내걸기도 했다.

특히 건교부가 교통개발연구원의 1차 용역결과를 배제하면서 행정수도 입지와 연계한 분기역 결정 원칙을 내세운만큼 평가항목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대해 열린우리당 노영민의원(청주 흥덕을)은 오송역이 행정복합도시의 관문역이라고 못박고 나섰다. 노의원은 지난 18일 충북도당 상무위원회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중심과 오송역,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을 건설키 위해 8910억원의 예산을 확보토록 하는 정부안이 확정됐고 오송역이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문역 기능을 하게돼 호남고속철 분기역 유치에 유리하게 됐다"고 말했다.

오송분기역유치위와 한대수 청주시장, 오효진 청원군수, 시군 지방의회는 23일 도청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행정복합도시 건설에 대한 여야합의안이 도출된 만큼 신행정수도 지속추진운동을 오송분기역 유치운동으로 전환시켜 범도민궐기대회 등으로 여론을 결집시키자는데 합의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충북도당 국회의원들은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해 오는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호남권 국회의원 31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오송분기역의 장점을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충남이 내세우는 ‘오송분기역으로 할 경우 천안보다 운행시간이 20여분 더 걸리고 운임도 훨씬 비싸게 책정된다’는 주장의 허구성에 대해 직접 설명한다는 것.

또한 3월초에는 오송유치추진위 대표단 등과 함께 광주, 전남, 전북을 잇따라 방문해 오송분기역의 당위성을 알릴 예정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최근에 광주구청장협의회와 호남지역 5개 도시 상공회의소가 천안분기역 지지입장을 공식성명으로 밝혔다. 이미 충남에 타이밍을 빼앗긴 상황에서 현지방문해 설득하는 것이 얼마나 성과를 거둘지 의문이다. 충북에서는 도의회 권영관 의장이 호남지역 방문홍보를 하기도 했지만 현재까지 오송분기역에 대한 반응은 냉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강원도와 경상도와 연대해 X축 교통망에 따른 지역균형발전론의 명분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 권혁상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