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오송분기역, 청주-청원통합 따라 상반된 이해
차기 선거, 치적보다는 대세의 흐름에 좌우될

충북의 경우 내년 지방선거의 핵심 변수는 대략 4가지 정도로 집약된다. 정당관계와, 행정수도 후속대안 및 오송분기역 처리 방향, 그리고 청주 청원통합 문제 등이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충북의 정당 지지도는 아주 명쾌하게 드러나고 있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서로 엎치락 뒤치락하며 선두 다툼을 벌이는 상황에서 자민련과 민주당은 공조직의 존립자체가 어려울 정도로 1%대를 맴도는 추세다. 당장 자민련 소속인 오효진청원군수와 김문배괴산군수, 박수광음성군수 등은 큰 고민에 빠질 수 밖에 없다.

이들이 설령 인물과 치적으로 심판받는다고 해도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지지도가 양호한 정당이어야 선거전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행정수도와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문제는 이미 충청지방의 지방정치권을 옥죈 상태다. 이 두가지의 국책 사업이 어떻게 귀결되느냐에 따라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희비가 엇갈린다.

행정수도의 경우 충북보다는 대전·충남지역의 체감지수가 더 심각하다. 계속 어깃장을 놓는 한나라당에 대해 이미 염홍철대전시장과 황진성 대전시의회의장이 탈당을 입에 올리며 으름장이고, 다른 한나라당 소속 자치단체장과 광역의원들도 최근의 분위기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전 충남의 움직임은 자칫 충북에까지 도미노 현상으로 미칠 수 있고, 그 단초는 국회 본회의의 특별법 처리 과정이 될게 분명하다.

충청권의 기대와 시각에 반하는 결과가 나오면 파장은 걷잡을 수 없게 된다. 이럴 경우 한나라당 소속인 이원종지사와 청주 충주 제천 영동 증평 기초자치단체장들 역시 외풍에 직면하게 된다.

충북의 한나라당은 최근 오송분기역에 올인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한나라당이 주축인 충북도의회는 이미 오송분기역이 무산되면 의원 전원이 사퇴하겠다며 중앙당과 정치권에 최후통첩까지 내리며 배수진을 쳤다. 신행정수도를 무산시킨 원죄에선 어차피 벗어날 수가 없기 때문에 오송분기역 문제는 한나라당이 수세적 입장을 탈피할 돌파구가 될 수도 있다.

실제로 오송분기역이 좌절되면 그 후유증의 직격탄은 여당인 열린우리당이 맞게 된다. 오송분기역 무산이 행정수도의 파행과 맞물린다고 해도 열린우리당으로선 그 궁극적 책임을 벗어날 수가 없다. 개인적으론 열린우리당 홍재형의원과 한나라당 이원종지사에게 가장 큰 악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자신을 미스터 오송으로 칭할 정도로 홍의원은 오송분기역을 앞세워 국회의원에 당선됐기 때문에 만약 좌절될 경우 그 실패에 따른 책임을 고스란히 져야 할판이다. 이원종지사는 정당관계가 아닌 도백으로서의 역할이 도마 위에 올려지게 된다. 이지사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듯 현재 상대후보가 드러나지 않는 상황에서 도민들로부터 50%가 상회하는 절대적 지지도를 향유하고 있지만 행정수도 후속대안 및 오송분기역 무산 등 악재에 봉착하게 되면 분위기는 크게 달라진다. 그만큼 이들 현안은 충북에 있어 여전히 엄청난 폭발력을 지니고 있다.

내년 선거의 이런 변수와 관련해 특히 주목되는 것은 이원종지사와 한대수청주시장, 그리고 오효진 청원군수 사이의 이른바 삼각관계(?)다.

이지사는 민선 3선도전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한대수시장 역시 아직까지는 도지사 도전과 청주시장 재출마를 놓고 확실한 입장표명을 안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 출마가 분명해 보인다. 오효진청원군수 또한 재선에 무게를 둔 행보에 나선지 오래다.

상황에 따라선 앞으로 정적관계가 될 수 있는 이지사와 한시장은 요즘 말 그대로 서로 불가근 불가원의 관계다. 외형상 상호 밀접한 관계인 도백(이지사)과 충북 수부의 장(한시장)인 이들이 사적 자리를 가졌다는 소식은 최근엔 전혀 들리지 않는다. 만약 행정수도와 오송분기역 문제가 잘못 풀리면 한시장보다 이지사의 손해가 훨씬 더 크다.

 때문에 지금은 여론조사에서 게임도 안되지만 한시장이 도지사 선거에 뛰어들어 같은 당의 이지사를 압박할 개연성은 얼마든지 있다. 임기 초·중반 사석에서 종종 청주시장 불출마 의사를 밝혀 의문부호를 던졌던 한시장의 시장 재출마 가능성 역시 이지사와의 관계에서 추론할 수 있고, 그 빌미는 청주 청원통합 문제다. 청주 청원 통합에 대해 당사자격인 오효진청원군수 뿐만 아니라 시·군간 분쟁을 조율해야할 이원종지사도 계속 미온적이다. 때문에 한시장이 청주 청원통합을 전면에 내세워 시장 재출마를 천명하게 되면 출마하지 않겠다는 사석의 언질을 무력화(?)하고 명분까지 축적할 수 있다. 최근 한시장이 행정통합에 올인함으로써 이런 추론에 힘이 실리는게 사실이다.

어쨌든 이지사는 행정수도와 오송분기역 문제로 골치아픈 상황에서 청주 청원 통합이라는 복병에 또 부딪치게 됐다. 최근의 통합 논란은 과거처럼 잠깐 반짝하다가 사그러들 분위기가 아니어서 이지사로선 통합을 찬성하는 청주 청원 유권자들의 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이지사에 대한 통합측의 압력도 조만간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시군통합이 성사돼 광역개념의 청주시가 출범할 경우 충북도의 상대적 위상실추를 우려해 청주 청원통합에 미온적인 이지사는 얼마전 역시 통합을 반대하는 오효진청원군수에겐 각별한 스킨십을 보였다.

1월 1일 해맞이 행사 때 도지사 공관 바로 뒷쪽에서 열린 우암산 행사가 아닌, 청원군 문의면 양성산에서 치러진 청원군 행사에 참석한 것이다. 물론 이날 청원군 행사는 양성산 정상의 국태정 준공식이 열려 의미가 컸지만 우암산 참가자들의 서운함이 알게 모르게 표출됐다.

청주 청원통합 논란은 앞으로 오효진청원군수에게도 상당한 숙제를 안길 조짐이다. 지금까지는 행정기관의 주도로 통합에 찬성하는 청주와 이를 반대하는 청원간의 대립구도가 불거지면서 오군수의 입지가 확고했지만 통합논란이 민간 차원으로 전개되면 분위기는 분명 달라진다.

특히 청주권 시민단체와 학계 전문가들이 통합의 대세를 인정하는 상황에서 만약 청원군 내에 어떤 세력이든 통합을 구체적으로 지지하는 집단이 나타나기라도 하면 오군수는 당장 딜레마에 빠질 수 밖에 없다.

청원군이 금기시하는 주민여론조사가 앞당겨질 수도 있다. 결국 오군수는 통합논란이 성사되든 혹은 무산되든 내년 선거까지 논쟁과 공방의 중심에서 스스로를 방어해야 할 입장에 놓이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