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유치추진위, 분기역추진위원 구성 문제삼고 시정 촉구문 발송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15일 충북도의회는 분기역이 오송으로 결정되지 않을 경우 전원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움직임은 호남고속철도분기역추진위가 기본평가항목을 정하면서 행정수도와의 연계성 가중치를 축소하고, 추진위원들의 개인적인 문제가 불거지면서 본격화됐다.

당초 충북에서는 신행정수도와의 연계성을 의미하는 ‘충청권개발대안과의 연계발전효과’ 항목을 반드시 넣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천안쪽에서는 이를 뺄 것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분기역추진위는 최근 ‘국가균형발전효과’와 ‘충청권개발대안과의 연계발전효과’ 항목을 하나로 합쳐 ‘국가 및 지역균형발전효과’로 확정하고 말았다.

이에 따라 호남고속철도분기역오송유치추진위(이하 오송유치추진위)는 분기역추진위원들의 구성에 문제가 있음을 밝혀내고 건교부장관과 국토연구원장 앞으로 분기역추진위원회 시정 촉구문을 발송했다. 오송유치추진위는 여기서 “분기역추진위원을 중대한 하자와 편향된 전문가들로 구성해 건교부가 국토연구원에 용역을 주면서 과업지시서에 ‘신행정수도건설대안과 연계’한 평가항목을 기본항목으로 정했음에도, 편향된 위원들에 의해 삭제, 축소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따라서 공정성 확보를 위해 이 위원들을 교체한 후 재논의할 것을 요청한다”고 강력하게 말했다.

   
▲ 호남고속철도분기역오송유치추진위 회의장면. / 육성준 기자
분기역추진위는 모두 12명으로 구성됐는데 이들 중 서 모 교수는 신행정수도건설 자체를 반대해왔고 서 모, 신 모, 김 모 교수 등 3명은 2003년 문제가 됐던 교통개발연구원 용역에 참가했다는 게 오송유치추진위 관계자의 말이다. 교통개발연구원의 용역 결과는 천안분기역을 의도적으로 선정하기 위한 연구임이 드러나 충북측에서 이를 무산시킨 바 있다.

그리고 오송유치추진위는 “복복선 건설문제는 교통개발연구원이 특정지역을 선정하려는 의도가 감춰진 부당한 논리로 검증되었음에도 이를 국토연구원에서 재거론하는 것은 국토연구원이 교통개발연구원 용역 내용에 표지만 바꾸려는 의도가 다분한 것”이라고 분개했다. 실제 용역 결과가 이렇게 나오면 지난 2003년의 재판으로 분기역은 천안으로 갈 수밖에 없다.

지난 3일 공주대 지역개발연구소가 주최한 ‘호남고속철도 최적노선의 입지결정’이라는 토론회에서는 전 교통개발연구원 책임연구원인 서 모 교수가 이미 2003년 폐기된 자료를 그대로 발표해 공주까지 쫓아갔던 오송유치추진위 대표들에게 강력한 항의를 받기도 했다. 오송유치추진위 관계자는 “2003년에는 신행정수도 건설 이야기가 없었고, 지금은 신행정수도 후속대안이 중요 변수로 등장했는데 서교수가 종전자료를 똑같이 발표했다. 정말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송유치추진위가 보낸 촉구문을 보고 최근 장중식 건교부 국책사업단장이 전화를 걸어 “충북에서 너무 과격하게 나오면 오히려 잘못 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일하기 힘들다”는 요지로 자제를 부탁했다는 후문이다. 충북의 일부 인사들 중에는 “덮어놓고 항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은 아니다. 중앙에서 볼 때 3개 시·도가 분기역을 놓고 갈등하는 양상을 보이면 결정을 미루거나, 충북에 불리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물론 일리가 있는 말이나, 분기역추진위원과 평가항목의 문제점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 홍강희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