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주도중간조직 ‘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 설립 가능
마을주민이 학교 교육과정 준비에 직접 참여
각 시·군별 평가단이 매년 사업평가 및 컨설팅

<충북행복교육지구 2.0, 무엇이 달라지나?>

연수에 참여한 괴산지역 마을 활동가들의 모습.(사진 충북교육청 제공)
연수에 참여한 괴산지역 마을 활동가들의 모습.(사진 충북교육청 제공)

사업의 지속성과 학교와의 연계가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충북행복교육지구사업이 내년부터는 달라질 전망이다.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 각 시·군별로 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가 설립되고, 민간단체가 행복교육지구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하며, 마을주민과 함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학교에 개설될 예정이다.

충북교육청은 최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충북행복교육지구 2.0(2021~2024)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충북교육청은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를 선정, 민간위탁방식을 도입한다. 이는 도교육청 보조금이 끊기면 사업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민간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앞으로는 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이 행복교육지구사업을 할 경우, 수익을 창출하면서 사업을 지속할 수 있다. 그동안 행복교육지구사업은 법인 및 민간단체에 위탁이 아닌, 용역지원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만 진행됐었다.

 

행복교육지구사업 활성화 돕는 중간조직 설립

우선 민간주도의 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센터)가 설립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각 시군별로 1곳의 센터를 조직, 학교와 지역을 연결하고 촉진하는 행·재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센터에는 도교육청에서 임금을 받는 상근자(1명)도 위촉될 예정이다. 도교육청 박명선 장학사는 “반드시 모든 시·군에 의무적으로 설립되는 것은 아니고 마을 활동가와 학교가 원할 경우 설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박성원 의원(제천1)은 지난달 29일 ‘충청북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 원안 의결된 바 있다. 센터는 이 조례를 토대로 설치·운영될 예정이다.

보은여중 학생들이 '커피바리스타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사진 충북교육청 제공)
보은여중 학생들이 '커피바리스타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사진 충북교육청 제공)

마을주민이 학교 워크숍에도 참여가능

그동안 학교 내에서 행복교육지구사업이 운영되는 것을 부담스럽게 생각했던 일부 교사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도교육청은 앞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마을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는 마을주민이 ‘주민위원’으로 위촉돼 학교 교육과정 설계에 함께할 수 있고 실제 마을과 연계된 프로젝트형 수업설계를 지원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마을과 학교가 보다 가까워질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는 우선 행복씨앗학교를 중심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학생과 교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방과 후 활동과 돌봄에도 마을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읍·면·동 단위별로 마을교과서도 제작될 예정이다.

박명선 장학사는 “앞으로 자유학년제와 고교학점제 전면실시 등 마을의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대학, 연구기관, 평생학습기관, 시민단체 등 인력풀 확대를 위해 더욱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앞으로는 각 시·군별 평가단을 조직해 매년 행복교육지구사업을 평가한다. 평가단 3인은 교육전문직, 마을활동가, 교직원, 지자체담당자 등으로 구성되며 평가를 통해 참가자들의 역량 향상과 사업을 활성화시킨다는 계획이다.

박 장학사는 “잘했나 못했나를 평가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1년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