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주도중간조직 ‘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 설립 가능
마을주민이 학교 교육과정 준비에 직접 참여
각 시·군별 평가단이 매년 사업평가 및 컨설팅
<충북행복교육지구 2.0, 무엇이 달라지나?>
사업의 지속성과 학교와의 연계가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충북행복교육지구사업이 내년부터는 달라질 전망이다.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 각 시·군별로 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가 설립되고, 민간단체가 행복교육지구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하며, 마을주민과 함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학교에 개설될 예정이다.
충북교육청은 최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충북행복교육지구 2.0(2021~2024)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충북교육청은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를 선정, 민간위탁방식을 도입한다. 이는 도교육청 보조금이 끊기면 사업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민간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앞으로는 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이 행복교육지구사업을 할 경우, 수익을 창출하면서 사업을 지속할 수 있다. 그동안 행복교육지구사업은 법인 및 민간단체에 위탁이 아닌, 용역지원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만 진행됐었다.
행복교육지구사업 활성화 돕는 중간조직 설립
우선 민간주도의 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센터)가 설립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각 시군별로 1곳의 센터를 조직, 학교와 지역을 연결하고 촉진하는 행·재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센터에는 도교육청에서 임금을 받는 상근자(1명)도 위촉될 예정이다. 도교육청 박명선 장학사는 “반드시 모든 시·군에 의무적으로 설립되는 것은 아니고 마을 활동가와 학교가 원할 경우 설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박성원 의원(제천1)은 지난달 29일 ‘충청북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 원안 의결된 바 있다. 센터는 이 조례를 토대로 설치·운영될 예정이다.
마을주민이 학교 워크숍에도 참여가능
그동안 학교 내에서 행복교육지구사업이 운영되는 것을 부담스럽게 생각했던 일부 교사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도교육청은 앞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마을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는 마을주민이 ‘주민위원’으로 위촉돼 학교 교육과정 설계에 함께할 수 있고 실제 마을과 연계된 프로젝트형 수업설계를 지원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마을과 학교가 보다 가까워질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는 우선 행복씨앗학교를 중심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학생과 교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방과 후 활동과 돌봄에도 마을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읍·면·동 단위별로 마을교과서도 제작될 예정이다.
박명선 장학사는 “앞으로 자유학년제와 고교학점제 전면실시 등 마을의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대학, 연구기관, 평생학습기관, 시민단체 등 인력풀 확대를 위해 더욱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앞으로는 각 시·군별 평가단을 조직해 매년 행복교육지구사업을 평가한다. 평가단 3인은 교육전문직, 마을활동가, 교직원, 지자체담당자 등으로 구성되며 평가를 통해 참가자들의 역량 향상과 사업을 활성화시킨다는 계획이다.
박 장학사는 “잘했나 못했나를 평가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1년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