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사대부고 건축동아리 학생들이 교사와 함께 북카페와 관련 회의를 하고 있다.
충북사대부고 건축동아리 학생들이 교사와 함께 북카페와 관련 회의를 하고 있다.

충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교장 윤인중)가 전국 국립고등학교 중 유일하게 교육부에서 공모한 ‘2020년 국립학교 학교공간혁신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충북사대부고는 지원금 7억 2000만원지원금으로 △열린 생각을 품은 창의 공간 ‘메이커스 큐브 교실’ △꿈과 끼를 발휘하는 예술 공간 ‘디 아트’ △멀티 기능을 품은 복합 공간 ‘뭐든지 교실’(가칭) 등 융합형 특화 공간을 조성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공간을 운용해나갈 계획이다.

학교공간혁신사업은 사용자 참여 설계 개념을 도입하여 학생, 교사가 함께 교육과정 속에서 공간에 대한 아이디어를 만들고 설계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사업이다.

충북사대부고는 지난해 교내 건축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북카페를 기획‧설계하여 조성하는 등 ‘사용자 중심 설계 및 구현’ 활동을 통해 학교공간의 변화를 모색해 왔다.

윤인중 교장은 “이번 공간혁신사업을 통해 교육공간의 재구조화와 더불어 수업혁신을 통해 미래 핵심역량 함양의 기회를 마련하고, 충북교육청 지정 과학정보융합 교과특성화학교 운영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은 총 21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선정된 5개 학교를 대상으로 사업 계획에 따라 차등 배부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