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도내 교사 세 명 중 한명은 교장 등 학교관리자의 갑질에 시달린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이하 전교조 충북지부)가 지난 7월 10일부터 16일까지 조합원을 대상으로 갑질 실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설문참여자의 30%가 교장·교감으로부터 부당한 업무지시나 인격적인 모멸감을 주는 행위를 겪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22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이하 전교조 충북지부)는 이같은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고 충북도교육청에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교조 충북지부에 따르면 학교 관리자의 갑질 유형 중 응답자의 32%가 겪었다는 가장 많은 유형은 연가나 병가·조퇴 신청시 구두로 허락을 받도록 강요하거나 기간제교사 채용을 제대로 해주지 않아서 연가 등을 사용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내용이었다.

두번째로 많은 유형은 회식이나 직원여행 등 친목행사에 참여를 강요한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아침자습지도를 명목으로 이른 시간 출근을 강요하고, 수업준비물을 구입하러 가거나 아동병문안을 가는데 출장이 아닌 조퇴를 강요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출근시간에 차를 태워달라는 관리자의 말을 거절할 수 없었다는 응답도 있었다.

학교 예산을 독단적으로 집행한다거나 사적인 업무를 시키거나 개인 행사에 교직원을 동원하는 일도 여전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설문조사 결과를 근거로 학교관리자의 갑질을 철저하게 조사해 엄중히 조치할 것과 재발방지조치 마련, 교사들의 업무경감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 등을 도교육청에 촉구했다.

이외에도 전교조 충북지부는 교사업무정화와 관련된 질문에 14%의 응답자만이 체감하고 있다고 답해 교사들의 업무부담은 여전하다고 밝혔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학교현장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겠다는 명목으로 실시하는 설문조사마저 업무부담이 될 만큼 교사들은 학생을 교육하는 것 외에 수많은 행정업무로 시달리고 있는 현실에 놓여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관리자의 갑질까지 더해져 인권 침해는 물론 일상적이고 기본적인 휴가권마저 보장받지 못하는 일이 빈번한 교사들은 이중고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도교육청은 단순히 조직문화개선 차원뿐만 아니라 강력한 행정조치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