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부 "이 지사 '정치적 자해' 도의원들이 설득해야"

충북도와 도교육청의 명문고 설립 갈등을 중재하겠다고 나선 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장관 면담이 전격 취소됐다. 당초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오늘 25일 면담 약속을 잡았으나 지난 22일 장관실에서 일정 관계로 면담이 어렵다고 통보해 왔다는 것.

도의회 교육위는 유 장관을 만나 한국교원대 부설고의 오송 이전, 대기업의 자사고 설립 등 명문고 설립 방안에 대한 교육부 의견을 들어보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지역내 줄다리기 논쟁에 자칫 교육부까지 휩쓸릴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뒤늦게 취소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에대해 민주당 일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 '우선선발' 특목고의 일반고 전환이고 전국 14개 진보교육감이 같은 공약으로 당선됐다. 민주당 소속 이시종 지사가 뜬금없이 자사고 설립을 주장하고 나선 것은 '정치적 자해'나 다름없다. 이런 사실을 안다면 유 장관이 면담을 거절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닌가? 도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중재라는 명목으로 언론플레이를 하기 보다는 이 지사를 설득시키는 게 최우선적으로 할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의회 교육위은 유 장관 면담취소에도 불구하고 4월 도민 토론회를 계획대로 진행해 도와 도교육청의 중재자 역할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는 지난 2월 교육부를 방문해 유은혜 장관에게 ‘충북형 명문고 설립’ 을 건의했으나 이렇다할 답변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유 장관은 4월 1일 청주농고를 방문해 식목일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따라 도의회 교육위 의원들이 이날 장관 만남을 추진할 가능성도 있다. 이에대해 지역 학부모 단체에서는 "현행 제도상으로 안되는 일을 지사가 정치적 해법으로 밀어부치고  도의회가 조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오해 받을 수 있다. 교육위원회 이름에 걸맞게 교육주체인 현장 교사·학생들의 의견을 먼저 청취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